📌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0,0,0,0,0],[0,0,1,0,3],[0,2,5,0,1],[4,2,4,4,2],[3,5,1,3,1]]
moves: [1,5,3,5,1,2,1,4]
result: 4✅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 풀이 1.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answer = 0; const bucket = []; // 뽑은 인형을 저장하는 배열 // 1. 크레인이 이동하는 위치값을 구하는 반복문 for (let i = 0; i < moves.length; i++) { // 2. 크레인이 이동해서 뽑아올 수 있는 인형의 위치값을 구하는 반복문 for (let l = 0; l < board.length; l++) { const doll = board[l][moves[i] - 1]; // console.log(moves[i], board[l]) // 인형이 있는 격자가 빈칸(0)이 아니라면 if (doll !== 0) { // 뽑아온 인형의 격자칸을 빈칸(0)으로 민들어 준다. board[l][moves[i] - 1] = 0; // if( bucket[bucket.length-1] ) // 바구니에 넣으려고 하는 인형과 바구니의 마지막 인형이 동일한지를 체크 if (bucket.at(-1) === doll) { answer += 2; bucket.pop(); // 마지막 인형을 제거하고 가지고 있는 인형을 넣어주지 않기 위한 종료문 break; } bucket.push(doll); break; } // console.log(moves[i], doll, board[l], bucket) } } return answer; }
✏️ 풀이 2.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answer = 0; const bucket = []; // 뽑은 인형을 저장하는 배열 moves.forEach((move) => { // 스위치 변수 : 반복 메서드를 실행시키지 않게 하는 변수 // (check 변수가 false일 때만 실행) let check = false; board.forEach((location) => { const doll = location[move - 1]; if (!check) { if (doll) { location[move - 1] = 0; if (bucket.at(-1) === doll) { answer += 2; bucket.pop(); } else { bucket.push(doll); } check = true; } } }); });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