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Geometry Study_Week3(Epipolar geometry)

김경준·2022년 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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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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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ipolar geometry

  • pp: 3D object point
  • x,xx,x': pp가 투영되는 2개의 image plane에서의 좌표
  • o,oo,o': 두 카메라의 원점
  • e,ee,e': 두 카메라의 원점을 이어주는 baseline이 image plane과 만나는 점으로 Epipole이라고 정의한다.
  • l,ll,l': 평면 opoopo'를 Epipolar plane이라고 부르며 이 평면이 image plane과 만나는 교선을 Epipolar line이라고 한다.
  • 왼쪽 image plane에서의 좌표 xx를 지나는 ray는 오른쪽 image plane의 epipolar line으로 투영된다.
  • p1,p2,p3p1, p2, p3는 전부 같은 ray 상에 있어 왼쪽 image plane에는 동일한 좌표 xx로 투영되어 depth를 알 수 없지만 오른쪽 image plane에서는 각각 다른 위치에 투영되어 depth 정보를 가질 수 있다.

Essential matrix

  • xxll'로 맵핑해주는 행렬을 EE(Essential matrix)라고 하자. EE는 point를 line으로 맵핑해준다는 점에서 point를 point로 맵핑하는 HH(Homography)와 차이가 있다.
  • 직선 ll은 선형방정식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l=[abc]l= \left[ \begin{matrix} a \\ b \\ c \end{matrix} \right]라 할 때 직선 ll 위의 점 xx에 대해서 xTl=0x^Tl=0로 나타낼 수 있다.
  • 두 식을 통해 xTEx=0x'^TEx=0이라는 식을 도출할 수 있다.(epipolar constraint)

  • xxxx'의 관계는 roation과 translation으로 표현할 수 있다.
  • x,tx,t는 동일한 평면(Epipolar plane) 상에 존재하므로 xT(t×x)=0x^T(t\times x) = 0가 성립한다. 이러한 성질로부터 (xt)(x-t)도 동일 평면 상에 있으므로 (xt)T(t×x)=0(x-t)^T(t\times x)=0도 성립한다.(coplanar vectors)

    t×xt\times x는 평면에 수직인 벡터이므로 xTx^T와 내적하면 0이 된다.

  • Rigid motion과 coplanarity로부터 얻은 두 식으로부터 그림 아래의 식을 얻을 수 있으며 외적을 skew symmetric matrix로 나타내고 변환하면 EE가 곧 R[tx]R[t_x]임을 알 수 있다.

Fundamental matrix

  • 더 일반적인 상황으로 focal length가 1이 아닌(즉, intrinsic matrix가 II가 아닌) matrix
  • Intrinsic matrix KK가 camera to image 변환이었으므로 역행렬을 활용하여 x^=K1x\hat{x}=K^{-1}x를 얻을 수 있다.
  • 위 식을 Epipolar constraint에 적용하면 F=KTEK1F = K'^{-T}EK^{-1}임을 알 수 있고 EE와 마찬가지로 RRtt로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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