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AI - 4일차 TIL, 2022.04.21

Dongwoo Kim·2022년 4월 21일
0

TIL / WIL

목록 보기
4/113

스파르타 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AI 웹개발자양성과정 2회차

20220421 4일차 - TIL

1. 기분좋은 출발

09:00-11:00 개인 페이지 만들기

시작 전 간단하게 팀원들과 일일 일정을 얘기하고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미니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먼저 어제 만들던 개인 페이지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웬지모르게 일이 잘 풀리는 듯한 기분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어제부터 의문이었던 background-img url이 이미지를 못불러오는 원인을 찾고 해결했기 때문이다. 오전에 튜터님이 오셔서 이 문제에 대해 조언을 해주셨는데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지만 조금 넓은 시야에서 문제점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셨다. 원인은 html을 단독으로 실행시켰을 때는 다른 경로의 이미지를 불러오지 못하는 것 때문이었다. 같은 폴더에 있는 이미지는 불러오지만 상대경로의 이미지는 불러오지못했고 인터넷상의 url만 불러올 수 있었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flask로 app.py를 실행시켜 해당 페이지를 바라볼 때는 로컬에 가지고있는 이미지도 background img로 잘 가져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말 단순하지만 좁은 시야에서는 절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였다. 문법이 틀린 것도 아니고 이미지나 경로가 잘못된 것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flask로 실행시켰을 때는? 서버에서의 응답메시지는 어떻게 뜨는지? 등등을 확인할 수 있는 넓은 시야를 튜터님께서 잘 알려주신 것 같았고 뭔가 막혔던 일을 해결한 듯한 기분이 들어서 좋았다.

2. 시작은 좋았으나.. 충돌!!!

11:00-13:00 git conflict!

어느정도 페이지들이 모습을 갖춰가고 있을 때 쯤 팀원들과 그동안 각자 만든 페이지를 합치기로 했다. 내 코드는 다행히 잘 들어갔다. 하지만 아니나다를까 다른 팀원들의 코드는 모두 충돌이 되었다... 사실 속으로는 앞이 깜깜했지만 티낼 수 없어서 계속 웃었다. 다른 팀원들은 git에 대해 잘 모르고 모두 나에게 의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나하나 천천히 잘 해결해보자..

다행히 한 팀원의 충돌은 간단히 해결할 수 있었다. crwaling을 하기위해서 메인페이지에 import 코드를 넣은 것이 충돌이 났었다. 휴 다행이다..지만 다음 코드는 정말 힘들었다. 팀원 자신의 브랜치가 아니라 메인브랜치에서 코드를 수정하다가 충돌이 나서 메인브랜치로 pull push 모두 안되는 상황이었다. 그렇다고 팀원 자신의 브랜치로 이동하면 수정한 코드가 메인브랜치에 있어서 아무것도 변한게없는 상황이었다. 결국 정~말 이렇게 하기는 싫었지만 팀원이 수정한 코드를 복사해서 팀원 브랜치에 옮기고 메인 브랜치는 폐기했다.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3. 산너머 산.. 하지만 오히려 좋아

13:00-14:00 점심시간
14:00-19:00 오후 개발

오전에 confict때문에 골머리를 앓았다면 오후에는 css와의 전쟁이었다. 머릿속으로 상상했던 아주 간단한 구조도 웹페이지 상으로 구현하려면 뭐가 그렇게 어려운지 모르겠다. div 설정부터 width, height 설정까지.. 생각보다 고려해야할 게 많았다. 결국에는 종이에 도면을 그리듯이 밑그림을 그리고 일일히 크기를 설정해줘서 만들게 되었다. 머리를 많이 쓴 탓이 시간은 정말 빨리갔다. 바로 내일이 발표이기 때문에 팀원들과 페이지를 합쳐봐야했는데 벌써 하루일정이 끝나가고 있었다. 시간은 정말 순식간에 지나가서 오히려 좋았다.

완성된 나의 페이지

4. 메인페이지의 역습

19:00-20:00 저녁시간
20:00-21:00 메인페이지 개발 논의

중간에 어려움이 있긴 했지만 생각보다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했던 프로젝트. 생각치도 못한 곳에 어려움이있었다. 바로 메인페이지. 사실 메인페이지는 NETFLIX를 모티브로 만들었기 때문에 따라하기만 하면되겠지. 하고 후순위로 미뤄뒀던 작업이다. 그런데 막상 만들려고보니 로고부터 팀 정보 나열까지 번거로운 부분이 많았다. 또 팀원이 추천해준 css코드를 적용시키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많아서 결국 포기하기로 했고 시간만 많이 허비하고 말았다. 내일 오전까지 프로젝트를 마무리 해야되는데 일단 개인 페이지의 소스를 가져와서 완성시킬 예정이다.

NETFLIX를 모티브로 만든 메인페이지. 로고부분부터 번거로운 작업이 많다.
profile
kimphysicsma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