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부트캠프 사전스터디를 시작하면서 사다리 뽑기로 팀장이 되었다. 비록 랜덤 뽑기로 뽑힌 팀장이지만 최대한 잘해보고 싶다.사전과제 완료 외에 팀원과 논의하여 몇 가지 사항을 정리했다.다같이 Git 공부하기사전스터디 업데이트 (완료)개발일기 매일 작성디스코드를 온라
디폴트 생성자와 입력값이 있는 생성자의 비교
a 변수 선언let a = 1리스트let a \_list = "수박","참외","배"a_list0 = "수박"a_list1 = "참외"리스트 추가a_list.push('감')a_list = "수박,"참외","배","감"
기본 연산문자열 연산문자열 길이
컴파일러가 기본적으로 상위 클래스의 기본 생성자를 호출해주지만, 매개 변수가 있는 생성자를 쓸 경우 따로 super를 이용하여 상위 클래스의 생성자를 명시적으로 호출해주어야한다.
상속을 구현하는 경우상위 클래스는 하위 클래스보다 더 일반적인 개념과 기능을 가짐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보다 더 구체적인 개념과 기능을 가짐class Human extends Mammal {}
윗 사진처럼 2차원 배열을 노가다로 만들지 않고, 1차원 배열을 생성할 때처럼 방법이 있을까 하고 찾아본 결과, 방법이 있었다 String names = { {"Sam", "Smith"}, {"Robert", "Delgro"}, {"James", "Gosling"}, }; Read more: https://www.java67.com/2014/10/...
function q1() { let alert_text = $('#input-q1').val(); if (alert_text == "") { alert_text = "입력하세요!";
인터페이스의 요소abstract 메소드모든 선언된 메소드는 추상 메소드 public abstractdefault 메소드 (자바8 이후)구현을 가지는 메소드원래 인터페이스에서는 클래스를 정의할 수 없지만, 디폴트메소드에서는 가능.당연히 오버라이드도로 재정의도 가능stat
map과 lambda식은 정말 아름답다...
1, 3, 5, 7, 9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결과를 반환하는 기술 (Servlet 클래스의 구현 규칙을 지킨)서블릿을 관리해주는 컨테이너 (ex. 톰캣)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시스템으로 프로그램 또는 장치(컴퓨터)를 의미서버에 정보를 요청하고,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하이퍼텍스트 전송 규약. 웹 브라우저(
IoC란?Inversion of Controll 제어의역전간단히 말해서 스프링이 제어를 해준다는 것즉, 개발자는 부품을 만들고 조립만 하면 된다DI란?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생성자를 통한 객체 생성A a = new A() 식으로 하면 a인스턴스
웹브라우저에서 아파치에 자바(jsp) 정보를 요청하면 아파치는 자바를 이해할 수 없으므로 톰캣이 그걸 html로 컴파일해 아파치에게 준다.즉, 아파치에게 자바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서버이다.자바로 웹을 할 수 있게 하는 것.그리고 이 서블릿을 모아놓은 서블릿컨테이너
Git Bash에서 aws 접속서버 실행Git Bash를 종료해도 계속 실행할 수 있게서버 파일 찾기('app.py'를 포함한 프로세스 찾기)서버 끄기
Collection 은 모든 자료구조가 구현(implement)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아래 배우는 모든 자료구조에 해당하는 클래스, 인터페이스는 언제나 Collection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List : 순서가 있는 데이터의 집합이며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합니
cases = list(set(tuple(case) for case in cases))
&1-1. 트래픽감소필요한, 변경된 데이터만 받아서 그림1-2. 사용자경험새로고침이 발생하지 않아 사용자가 네이티브 앱과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다.2-1. 검색엔진자바스크립트 위주로 돌아가는 프로젝트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돌아가지 않으면 원하는 정보를 표시해주지 못함
파이썬은 정말 재밌다. 처음 파이썬을 접할 땐 익숙하지 않아 불편하다고 느꼈는데, 잠깐 써본 뒤로는 얼마나 파이썬이 쉽고 좋은 언어인지 깨닫게 되었다. 자바 같은 언어하고는 비교하는게 어불성설일 정도로 파이썬 문법은 편했다. 언어가 쉬우니까 그만큼 더욱 더 많은 뇌의
package com.sparta.week01.controller;import com.sparta.week01.person.Person;import org.springframework.web.bind.annotation.GetMapping;import org.sprin
DB 데이터에 생성일자와 수정일자 Column과 값 추가
와! 스프링 정말 어렵다. 사실상 자바의 난이도는 거들 뿐, 스프링의 난이도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계속 하다보니 익숙해지는 것도 있지만, 아직은 알듯 말듯한 아리송한 상태다. 항해99에서 제공해주는 강의 뿐만 아니라 인프런 김영한님의 강의도 조금씩 듣고 있는데 스프링의
항해99 부트캠프를 시작한지 어느덧 1달이 되었다. 벌써 4주차 WIL을 쓰고 있다니, 시간이 굉장히 빠르다고 느껴진다.이상하게도 코딩을 하고 있으면 시간이 1시간 2시간 순식간에 지나간다. 그렇게 하루가 지나고 또 하루가 지난다. 3개월 조금 넘는 부트캠프의 일정이
java.sql.SQLException: Field 'id' doesn't have a default valueHibernate의 오류는 아니고 특징이라고 한다. Hiberante는 DB를 추상화하는 도구로써 테이블이나 컬럼에 대해서 아주 정확한 매핑을 하지 않아 발생
프론트엔드 분들, 디자이너 분들, 다른 백엔드 분들과 협업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 진행이 되어 여유가 생겨 기록을 하고자 한다.모아서 ⇒ 달, 별, 유리구슬(or 그냥 구슬)챌린지 플랫폼어떤 목표가 있을 때 그걸 달성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목표 설정은 사용자가 자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우리 서비스에서 이탈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을까?나의 생각은 바로 포인트제도와 커뮤니티성 강화였다.인터넷에 여러 커뮤니티들을 보면 아무런 보상도 없는데 사람들이 그 곳에서 이야기를 만들고 때로는 웃기도 하고 싸우기도 하며 그 사이트에 머물게
성공률 대신에 진행률참여중인 유저 프로필이미지 나열( 챌린지당 5명정도)FAQ 빼기헤더에는 구슬(레벨)로 레벨표시FAQ를 없애고 마이페이지 ⇒ 백에서 레벨이랑 포인트 다 보여주기총 조각 개수사용자가 인증샷 올리거나 뭔가를 할때 늘 보여주기모은 구슬 보여주기구슬 레벨 정
: 베타버전 최소 8월 18일 수요일 배포!harupiece.comdailypiece.comodp.com: 배너에 공식챌린지랑 로그인한 유저가 참여하고 있는 챌린지: 공식 챌린지일 경우 인원수 제한 10명 ⇒ 인원수 제한 없애기카테고리: OFFICIAL날짜: 배포날짜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쿼리문의 최적화다.JPA로 메소드를 작성하는 방법으로만 하다보니 메인페이지의 API하나의 쿼리문이 무려 25번 이상 나가는 현상이 벌어졌다.JPQL을 이용해 쿼리문을 작성해 로직을 최적화하기로 했다.이너조인과 패치로 어느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