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
오늘은 애니메이션이 없는 적 아바타에 믹사모에서 애니메이션을 다운받아 적용시켜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쓰는지 몰라서 캐릭터가 땅에 박히거나 이상한 움직임을 보였었는데 여러가지 버튼을 누르다보니 잘 작동하였습니다.
오늘 배운 것
- 믹사모(Mixamo)
3D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모션 캡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Adobe Systems에서 소유하고 운영하며,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및 모션 캡처를 더 쉽게 만들기 위한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
믹사모 홈페이지
- 애니메이션을 다운 받는 법
- 로그인
캐릭터 아바타를 올려서 애니메이션이 잘 동작하는지 보기 위해 로그인을 해 줍니다.
- 캐릭터 올리기
캐릭터를 업로드 해서 애니메이션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 애니메이션 다운로드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찾은 후 유니티에서 사용할 예정이므로 FBX.for Unity로 해주고 아바타는 있으므로 Without Skin으로 해서 다운받아줍니다.
- 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 적용시키기
다운받은 애니메이션을 클릭 후 Rig에서 Animation Type을 Humanoid로 바꾸고 아바타를 애니메이션을 입힌 오브젝트의 아바타로 해줍니다.
이렇게 애니메이션을 한 번 믹사모에서 다운받아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기억 할 것
- 캐릭터가 애니메이션으로 인해 로테이션이 계속 돌아가서 캐릭터 오브젝트가 이상한 방향을 바라보는 버그가 있었는데 애니메이션의 로테이션과 트랜스폼을 고정시켜서 해결했습니다.
- Bake into Pose
오리엔테이션이 바디 트랜스폼(또는 포즈)으로 계속 유지됩니다. 따라서 게임 오브젝트가 AnimationClip 에 의해 전혀 회전되지 않습니다.
진행 사항
- 플레이어를 감지하면 감시 위치로 이동하여 서있는 상태
- 플레이어가 추격범위로 들어오면 플레이어를 추적
- 플레이어가 공격범위로 들어오면 플레이어를 공격
- 플레이어를 추적하다 감시위치에서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지면 다시 감시위치로 되돌아감
- 죽는 모션 &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