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73) | 2023.11.08 | 미니맵

kjg5370·2023년 11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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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앞서

오늘은 간단하게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것을 표시할 미니맵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오늘 배운 것

  • 미니맵 만들기
  1. Project 에서 Create - Render Texture를 만들어줍니다.

  2. Render Texture의 사이즈를 조절해주고

  3. Hierarchy에 마우스 우클릭 - UI - Raw Image를 클릭해줍니다.
    "Raw Image"를 사용하는 이유는 렌더링된 이미지를 표시하기에 적합한 Unity UI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Width와 Height를 Render Texture의 사이즈만큼 조절해주고 적당한 곳에 배치해줍니다.

  4. Hierarchy에 마우스 우클릭 - Camera를 클릭하여 미니맵을 보여줄 서브 카메라를 만들어 줍니다.
    카메라의 위치는 플레이어의 머리 위로 할 예정이므로 플레이어의 Transform을 우클릭 - copy - component로 복사해 카메라에 paste 해 줍니다.

    높이는 20정도로 맞춰주고 Rotation의 x값을 90으로 해 땅을 보도록 합니다.
    Projection을 Orthographic 으로 바꾸고 Size를 원하는 만큼 조절해줍니다.

  5. 아까 만들었던 Render Texture를 카메라에 넣어 줍니다.

  6. 카메라가 플레이어의 위치를 따라가도록 Minimap 스크립트를 만들고 할당해줍니다.

  • UIMinimap
    public class UIMinimap : MonoBehaviour
    {
        public Transform player;
    
        private void LateUpdate()
        {
            Vector3 newPosition = player.position;
            newPosition.y = transform.position.y;
            transform.position = newPosition;
    
            transform.rotation = Quaternion.Euler(90f, player.eulerAngles.y, 0f);
        }
    }
  1. 플레이어는 작아서 카메라에 잘 안 비칠 수 있으므로 플레이어를 표시해줄 오브젝트를 만들어 줍니다.

    이 오브젝트는 레이어를 따로 지정하여 MainCamera에는 비치지 않게 바꿔줍니다.
  • MainCamera 세팅

    Minimap레이어를 체크 해제

진행 사항

  • 미니맵 만들기

내일 할 일

  • 프로토타입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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