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TIL (10) | 2023.08.04

kjg5370·2023년 8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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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UI

• UI는 게임의 진행 상황을 표시하는 것.

Canvas

• Canvas는 모든 UI 오브젝트를 배치하기 위한 영역.
Canvas의 크기는 Scene View에서 사각형으로 표시된 범위로 표시되며 Canvas 사이즈는 게임 화면에 비례함.

=> UI 오브젝트가 반드시 캔버스의 자식이어야 함.
만약 UI 요소를 캔버스 밖에 위치시키고 게임플레이를 해보면 UI 요소가 표시되지 않음.

• Scene에는 캔버스가 없는데 hierarchy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UI로 들어가서 원하는 것을 넣으면

• 이렇게 Canvas가 자동으로 생김.
Scene에 이미 Canvas가 있는 경우, UI > Text를 추가하면 이미 있는 Canvas 의 자식으로 Text가 생김.

Eventsystem

• UI Text를 추가하면 Hierarchy 창에 Canvas와 EventSystem이 추가됨. 이 EventSystem은 사용자 입력과 UI 부품을 중간에서 이어 주는 오브젝트로 UI를 사용할 때 반드시 필요함.
EventSystem을 사용하면 입력 할당이나 무효화 등 키와 마우스 설정을 변경할 수 있음.

Rect Transform

• UI에서는 부품의 좌표를 표시하는 데 Transform이 아닌 Rect Transfrom을 사용함.
Transfrom에서는 위치, 회전, 크기를 변경할 수 있고, Rect Transform에서는 위치, 회전, 크기는 물론 피벗과 앵커를 변경할 수 있음.
피벗은 회전 또는 확대나 축소를 할 때 쓰는 중심 좌표이며, 앵커는 UI 리소스를 배치할 때 기준이 되는 위치를 지정함.

오늘은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UI기능에 있는 시스템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좀 더 열심히 알아보고 UI에대해 잘 공부해서 좋은 UI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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