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동기와 Reactive Programming의 연결고리

chloe·2023년 10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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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o, Flux를 사용하면서 리액티브라는 용어를 정확히 알고있다고 생각하지 않아, 기본 개념부터 하나 씩 이해해보려고 한다.
JS를 할때는 V8 engine이 어떻게 이벤트 루프를 처리하는지 등의 내용을 읽어봤는데, Java의 동작 방식은 잘 나와있지 않아 이에대한 궁금증도 풀어보려한다.

공부하기 전 자기 객관화

내가 알고 있던 것

JavaScript로 시작하면서 Async/Sync, Blocking/Non-blocking에 대한 개념은 학습했으나, Java로 언어를 바꾸면서 Asnyc annotation을 사용하거나 Multi threading이 아직은 어색했다.
Mono, Flux API를 사용하면 요청을 Non blocking으로 활용할 수 있다.

궁금한 것

  • netty, tomcat의 차이
  • mvc의 servlet이 webflux에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reactive programming, reactor, mono/flux가 어떤 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 백프레셔가 무엇인지
  • netty의 event driven 동작 방식

Reactive

변화에 반응하는 것을 중심에 두고 만든 프로그래밍 모델로 데이터를 비동기적으로 처리하고 이벤트 기반 아키텍쳐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의 변화에 반응할 수 있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Reactive stream의 주 목적은 subscriber가 publisher의 데이터 생산 속도를 제어하는데 있다.

backpressure : publisher의 생산 속도를 subscriber가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을 말한다. Reactor에서의 Backpressure 처리 방식은 뒤에서 알아본다.

Nonblocking과 Reactive

  • Non blocking은 멈춰서 기다리지 않고, operation이 완료되거나 data 사용이 가능할 때 notification에 반응(reacting)하기 때문에 Non blocking은 reactive다.
  • Non blocking code에서 Producer 속도가 Consumer 속도보다 크게 차이나지 않도록 이벤트 속도를 제어한다.

Reactive API

  • Reactor : Spring Webflux가 선택한 Reactive (stream) Library
  • Mono/Flux : Reactor가 제공하는 API
  • Webflux는 Reactor를 핵심 라이브러리로 사용하지만, 다른 리액티브 라이브러리를 써도 Reactive Stream으로 상호작용할 수 잇다.
  • 함수형 API (ex. Webclient)는 일반적인 Webflux API와 규칙이 동일하다.
    • Reactive Stream Publisherfmf input으로 받고 Flux, Mono를 리턴한다.
    • Publisher가 custom하거나 다른 reactive library를 제공받아도 의미를 알 수 없는 semantic (0..N)으로 처리한다.
    • 만약 Semantics를 알고있다면, raw Publisher를 전달하는 대신 Flux나 Mono.from(Publisher) 를 사용할 수 있다.

WebFlux

Programming Models

  • spring-web module은 Spring-Webflux에 기본이 되는 reactive foundation (HTTP 추상화, Reactive Stream adapter)를 가지고 있다.
  • Spring Webflux는 두 가지 프로그래밍 모델을 지원한다.
    • Annotated Controllers : spring mvc와 동일하게 spring-web module에 있는 같은 annotation을 사용하며, mvc/webflux 둘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 우리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
    • Functional Endpoints : 경량화된 람다 기반 함수형 프로그래밍 모델로 annotation controller와 큰 차이점은 application이 요청 시작부터 끝까지 제어한다.
      •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해서 간단한 예시를 찾아봤다.
  
import static org.springframework.http.MediaType.APPLICATION_JSON;
import static org.springframework.web.reactive.function.server.RequestPredicates.*;
import static org.springframework.web.reactive.function.server.RouterFunctions.route;

PersonRepository repository = ...
PersonHandler handler = new PersonHandler(repository);

// RouterFunction은 들어오는 요청을 핸들러 함수로 라우팅한다.
// 라우터 함수가 매칭되면 핸들러 함수를 반환하고, 매칭되는 것이 없으면 빈 Mono를 반환
RouterFunction<ServerResponse> route = route()
    .GET("/person/{id}", accept(APPLICATION_JSON), handler::getPerson)
    .GET("/person", accept(APPLICATION_JSON), handler::listPeople)
    .POST("/person", handler::createPerson)
    .build();


public class PersonHandler {

    private final PersonRepository repository;

    public PersonHandler(PersonRepository repository) {
        this.repository = repository;
    }

    public Mono<ServerResponse> listPeople(ServerRequest request) { (1)
        Flux<Person> people = repository.allPeople();
        return ok().contentType(APPLICATION_JSON).body(people, Person.class);
    }

    public Mono<ServerResponse> createPerson(ServerRequest request) { (2)
        Mono<Person> person = request.bodyToMono(Person.class);
        return ok().build(repository.savePerson(person));
    }

    public Mono<ServerResponse> getPerson(ServerRequest request) { (3)
        int personId = Integer.valueOf(request.pathVariable("id"));
        return repository.getPerson(personId)
            .flatMap(person -> ok().contentType(APPLICATION_JSON).bodyValue(person))
            .switchIfEmpty(ServerResponse.notFound().build());
    }
}

Applicability

  • Spring MVC냐 Webflux냐를 이분법 적으로 생각하기는 좀 무리가 있다.
  • 이 둘은 지속성과 일관성을 위해서 설계했고, 함께 쓸 수 있다.

제일 많이 봤던 그림

  • Spring MVC application에서 외부 서비스를 호출한다면 Webclient를 사용해서 Spring MVC Controller 메소드에서도 리액티브 타입을 반환할 수 있다.
  • application이 spring mvc와 webflux 둘 다 사용한다면 default는 spring mvc를 사용하도록 되어있다.
    • 만약 webflux 로 사용하고 싶다면 다음 설정을 추가해줘야한다.
SpringApplication.setWebApplicationType(WebApplicationType.REACTIVE)

Server

  • Spring Webflux는 Tomcat, Jetty, Servlet container, Netty, Underflow를 지원한다.
  • Spring Webflux에 서버를 시작하거나 멈추는 built in 기능은 없지만, Spring Boot가 Webflux starter를 가지고 자동으로 해준다.
  • stater는 Netty를 default로 사용하고 gradle로 다른 내장서버로 바꿀 수 있다.

Concurrency Model

Spring MVC와 Spring Webflux가 둘 다 annotated controller를 지원한하고 해도, 동시성 모델과 blocking, thread의 기본 전략이 다르다.

궁금했던 내용이 나와서 너무 기쁨...

  • Spring MVC (servlet app) : application은 처리중인 현재 thread에서 block되기 때문에, servlet container가 큰 thread pool을 만들어둔다.
  • Spring Webflux (non blocking server) : application은 blcoking 되지않고, non-blocking server는 작고 고정된 크기의 thread pool인 event worker가 요청을 핸들링한다.

Invoking a Blocking API
blocking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Reactor/RxJava 모두 다른 스레드로 요청을 처리해주는 publishOn operator를 지원한다.

Mutable State
Reactive pipeline은 구분된 환경에서 data가 sequential하게 처리된다.
파이프라인 안의 코드는 절대 동시에 실행되지 않아 mutable state를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Threading Model

그러면 Spring Webflux를 사용하는 Application은 무슨 스레드를 얼마나 실행하고 있을까

  • 외부 dependency가 없이 webflux server를 뛰우면 서버는 스레드 1개로 운영하고, 몇몇(보통 CPU core 수 만큼)은 request processing에 쓰인다.
    • Servlet container는 servlet (blocking) I/O and servlet 3.1 (non-blocking) I/O를 둘 다 지원해서 더 많은 스레드를 만들어서 시작한다.
    • 보통 톰캣은 10개의 스레드를 생성한다.
    • netty는 default로 core *2 만큼의 thread pool을 생성한다.
  • reactive Webclient는 event loop를 사용하면서 더 적은 스레드를 고정시켜두고 사용한다.
    • Reactor netty connector를 쓰면 reactor-http-nio- 로 시작하는 쓰레드를 볼 수 있다.
    • Client와 Server가 모두 Netty를 사용하면, default로 event loop를 공유한다.
  • 데이터에 접근하는 라이브러리나 third party dependency는 새로운 스레드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WebFlux에서 성능이 저하되는 원인

CPU 사용이 많은 작업 및 Blocking IO가 많은 경우
-> runnable 한 thread가 CPU를 점유하고 있으면 이벤트 루프가 이벤트 queue에 있는 작업을 처리할 수 없다.

Reactor에서의 Backpressure 처리 방식

앞서 Backpressure는 Publisher가 빠르게 데이터 emit 시 Subscriber의 처리 속도가 느려서 처리되지 못한 데이터가 계속 쌓이는 현상을 해결하려는 것이다.

방법 1. Subscriber가 처리할 수 있는 수준의 양을 Publisher에게 알려주는 방식 -> subscriber가 이벤트 처리에 주도권을 가진다.
방법2. Backpressure 전략을 사용한다 (버퍼에 가득차면 Exception 발생시키기, 버퍼 밖에 대기하는 데이터 Drop 시키기 등..)

처리 방식 참고

Netty

Netty의 Event loop가 어떻게 생겼는지 볼 차례다.

  1. 모든 요청은 unique socket으로 전달 받으며 SocketChannel이라고하는 채널과 연결된다.
  2. 단일 Eventloop thread가 SocketChannel과 연관되어있어서 모든 요청은 Socket->SocketChannel에서 같은 Eventloop로 전달된다.
  3. EventLoop의 요청은 channel pipeline을 통과하며, 여기서 필요한 처리를 위해 다수의 Inbound channel handler 나 WebFilter가 구성된다.
  4. 이후에 Eventloop가 application 코드를 실행시킨다.
  5. 끝나면 Eventloop는 configured processing을 위해 다시 여러 outbound channel handler를 통과한다.
  6. Evnetloop는 응답을 같은 SocketChannel/Socket에 전달한다.
  7. 1~6을 반복

Application에서 앞서 말한 Blocking이 발생해 Eventloop을 차단하게 된다면?

  • 위 단계 중 4번에서 eventloop가 block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 추가로 Eventloop를 만드는건 해결책이 아니다.
    • 이미 socket들이 이 단일 Eventloop와 묶여서 다른 Eventloop가 대신 작동하도록하지 않는다.
  • 사용자 Application은 다른 thread에 위임하고 결과는 async로 반환 받아서 새로운 요청을 또 처리하기위해 Eventloop를 unblock 시켜줘야한다.

Eventloop v2

  1. 앞의 1~3번은 동일
  2. eventloop는 요청을 새로운 worker thread에 위임한다.
    worker thread는 이 task를 계속 수행하고, 끝나면 task에 응답을 작성해서 ScheduledTaskQueue에 넣는다.
  3. Eventloop는 ScheduledTaskQueue라는 task queue에 task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있으면 5~6 단계를 수행한다.

장점

  • 경량 요청 처리 스레드다.
  • 하드웨어 리소스의 최적으로 활용한다.
  • 단일 이벤트 루프는 HTTP 클라이언트와 요청 처리 간에 공유될 수 있다.
  • 하나의 스레드가 여러 소켓(즉, 다른 클라이언트)을 통해 요청을 처리할 수 있다.
  • 이 모델은 무한 stream 응답 시 backpressure 처리를 지원한다.

Handler

  • spring mvc이 DispatcherServlet가 있다면, spring webflux에서는 DispatcherHandler가 있다.
    DispatcherHandler의 동작 방식은 다음에!

참고

https://mumomu.tistory.com/176
https://velog.io/@youngmin-mo/%EC%96%B4%EB%96%BB%EA%B2%8C-%EB%8B%A4%EB%A5%B8-%EC%84%9C%EB%B2%84%EC%99%80-%ED%86%B5%EC%8B%A0%ED%95%A0%EA%B9%8C%EC%9A%94
https://madplay.github.io/post/spring-webflux-references-functional-endpoints
https://www.youtube.com/watch?v=I0zMm6wIbRI
https://dzone.com/articles/spring-webflux-eventloop-vs-thread-per-request-mod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1377675/dont-spring-boot-starter-web-and-spring-boot-starter-webflux-work-toge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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