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Reference 관련해서 찾아보다가 Generic 부터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고, 기본적인 것 부터 다시 학습해보고 정리한다.
masking을 직접 구현하지 않고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 같아 찾아보는 중 Custom Annotation을 알게되면서 Annotation을 더 알아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Mono, Flux를 사용하면서 리액티브라는 용어를 정확히 알고있다고 생각하지 않아, 기본 개념부터 하나 씩 이해해보려고 한다.
팀에서 개발하고있는 project가 spring-boot-starter-web, spring-boot-starter-webflux 둘 다 dependency에 추가 하고 사용하고 있어,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해서 알아보기로 했다.
Java8 부터 지원한 stream을 사용하면서 필요에 의해 검색해가며 알긴 했지만, stream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을 때 일단 동작하니 넘겼던 지난날의 근본없음을 반성하는 마음으로 공부해봤다.
@ResponseBody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생각해본적이 없는 것 같아 다시 찾아보았다.
직렬화/역직렬화를 할 때 사용해왔고, 필요한 경우에는 검색으로 짧게 이해하고 사용하거나 팀 repository에 적용된 코드를 참고하면서 사용해왔었다. 이번 기회에 찬찬히 읽어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Transactional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자꾸만 dirty checking이 일어난 원인을 알아봤다.
stream map, filter, forEach 등에서 람다식을 사용해왔지만 JavaScript를 쓸 때 처럼 람다식을 변수에 저장하고 활용하는 방식을 거의 사용하지 않다보니, 함수형 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이 부족한 것 같아 알아봤다.
AOP를 실제 개발에 적용해볼 기회가 없어서 상세하게 공부하는 것을 미뤘다가 도입해볼 기회가 생길뻔 해서, 학습한 것을 정리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