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

제로콜라좋아요·2024년 5월 29일
0

algorithem

목록 보기
10/37

문제 설명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

1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1, 2, 3, 4, 5, 1, 2, 3, 4, 5, ...
2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2, 1, 2, 3, 2, 4, 2, 5, 2, 1, 2, 3, 2, 4, 2, 5, ...
3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3, 3, 1, 1, 2, 2, 4, 4, 5, 5, 3, 3, 1, 1, 2, 2, 4, 4, 5, 5, ...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의 정답이 순서대로 들은 배열 answers가 주어졌을 때, 가장 많은 문제를 맞힌 사람이 누구인지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시험은 최대 10,000 문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문제의 정답은 1, 2, 3, 4, 5중 하나입니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여럿일 경우, return하는 값을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

def solution(answers):
    # 각 수포자의 찍는 패턴
    pattern1 = [1, 2, 3, 4, 5]
    pattern2 = [2, 1, 2, 3, 2, 4, 2, 5]
    pattern3 = [3, 3, 1, 1, 2, 2, 4, 4, 5, 5]
    
    # 각 수포자의 점수를 저장할 리스트
    scores = [0, 0, 0]
    
    # 정답 배열과 각 패턴을 비교하여 점수를 계산
    for i in range(len(answers)):
        if answers[i] == pattern1[i % len(pattern1)]:
            scores[0] += 1
        if answers[i] == pattern2[i % len(pattern2)]:
            scores[1] += 1
        if answers[i] == pattern3[i % len(pattern3)]:
            scores[2] += 1
    
    # 가장 높은 점수를 찾음
    max_score = max(scores)
    
    #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수포자를 리스트로 반환 (1번 수포자는 index 0에 대응)
    result = [i + 1 for i, score in enumerate(scores) if score == max_score]
    
    return result

<내 코드의 흐름>

  1. 세 명의 수포자가 문제를 찍는 패턴을 각각 pattern1, pattern2, pattern3라는 배열로 정의합니다. 이 배열들은 각 수포자가 문제를 찍는 순서를 나타냅니다.

  2. 수포자가 맞힌 문제의 수를 저장할 scores 리스트를 초기화합니다. 처음에는 모두 0으로 시작합니다. scores[0]은 1번 수포자의 점수, scores[1]은 2번 수포자의 점수, scores[2]은 3번 수포자의 점수를 나타냅니다.

  3. answers 배열의 길이만큼 반복하는 for 루프를 시작합니다. i는 현재 문제의 인덱스를 나타냅니다.

  4. 현재 문제 answers[i]의 정답이 1번 수포자의 패턴에서 현재 인덱스 i에 해당하는 값과 같은지 확인합니다. i % len(pattern1)은 패턴이 반복되는 것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패턴의 길이를 벗어나면 다시 처음부터 반복되도록 합니다. 정답이 같다면 1번 수포자의 점수를 1 증가시킵니다.

  5. 현재 문제 answers[i]의 정답이 2번 수포자의 패턴에서 현재 인덱스 i에 해당하는 값과 같은지 확인합니다. i % len(pattern2)을 사용하여 패턴이 반복되도록 합니다. 정답이 같다면 2번 수포자의 점수를 1 증가시킵니다.

  6. 현재 문제 answers[i]의 정답이 3번 수포자의 패턴에서 현재 인덱스 i에 해당하는 값과 같은지 확인합니다. i % len(pattern3)을 사용하여 패턴이 반복되도록 합니다. 정답이 같다면 3번 수포자의 점수를 1 증가시킵니다.

  7. scores 리스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찾습니다. max(scores)는 리스트에서 가장 큰 값을 반환합니다.

  8. scores 리스트를 순회하면서 가장 높은 점수 max_score와 같은 점수를 가진 수포자의 번호를 result 리스트에 저장합니다. enumerate(scores)는 각 요소와 그 인덱스를 반환합니다. 수포자의 번호는 1부터 시작하므로 인덱스 i에 1을 더합니다.

  9.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수포자의 번호를 담은 result 리스트를 반환합니다.

profile
개발자계의 제로콜라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