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EC2 인스턴스 상태검사, 시스템로그

권태형·2023년 8월 14일
0

지식정리

목록 보기
67/72
post-thumbnail

메모리 용량문제로 서버가 다운되고 나서 EC2 인스턴스를 확인해 보니 아래와같이 상태검사 1/2 검사통과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고, ssh로 접속하던 서버는 현재 접속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상태검사를 다시 통과상태로 바꿔놔야 인스턴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IP로 ssh 접속이 가능해 진다.

AWS에서도 검색해보면 상태검사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몇가지 예에서 메모리 소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나왔다.

이러한 상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상태 해결을 위해서는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해야한다.

필자의 경우 이미 문제를 해결한 이후에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어 위와같이 로그가 비활성 되어있지만, 문제가 생겼을 당시 로그를 확인할 수 있도록 활성화 되어있었다.(뭐... 로그를 봣어도 잘 알아보진 못했지만..)

필자는 인스턴스 자체를 중지하고 재시작하고, 시스템 로그확인창에 한번 다녀오니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하긴했다.

하지만 이렇게 중지 후 시작을 하면 고정IP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인스턴스에 할당된 IP주소가 바뀌게 되어서 여기저기 다 바꿔줘야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처음부터 고정 IP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 상태하면 깔금하게 재시작 한번 해보고 로그창을 분석해보자.

profile
22년 12월 개발을 시작한 신입 개발자 ‘권태형’입니다. 포스팅 하나하나 내가 다시보기 위해 쓰는 것이지만,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컬러폰트가 잘 안보이실 경우 🌙다크모드를 이용해주세요.😀 지적과 참견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많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