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1.03.21

Kyu·2021년 3월 21일
0

TIL

목록 보기
70/322

Viminum

항상 브라우징할 때 키보드로 전부 해결할 수 없을까 라는 고민에서 시작해서 나중에 코쿼 졸업하면 개인 프로젝트로 키보드로 브라우징을 전부 다 할 수 있는 그런 걸 만들어보자고 생각했었다.

내가 원하는 익스텐션이 있었긴 했는데 첨에 검색했을 때 tab을 누르면 다음 링크를 가리키는 게 아니라 검색 결과에 차례대로 링크를 가리키는 그런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서비스를 종료했더라.

그래서 더 확고히 이런걸 만들고 싶었는데 크롬 익스텐션 홈페이지에서 추천해준 Viminum이 눈에 띄어 클릭해보았다.

세상에나 마상에나 내가 만들고 싶었던게 이미 7년전부터 거의 완벽하게 만들어져있었다. 아마 내가 Vim을 잘 쓰고 있었다면 Vim을 연관지어 생각해서 "Vim처럼 검색" 이라던가 그럴듯한 키워드로 한번 찾아볼 수 있었을 거 같은데 넘 아쉬웠다. 이걸 이제서야 찾다니.

어떻게 키보드로 전부 다할수있을까 뭔가 더 편하게 사용할 순 없을까? 개발공부를 하기 전에도 컴퓨터 사용할 때 항상 그런 고민이 많아서 4년전 맥을 처음 접했을 때 윈도우와 다르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이건 혁명이라고 생각했었는데 ㅋㅋㅋ 이번에 Viminum을 처음 쓰면서 내 컴퓨터 인생 두번째 혁명적인 사건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번 미션 중에 Vim을 써라고 Vim에 대한 동영상도 미션 플레이리스트 중간에 가르쳐주시던데, 사실 필요성을 못느껴 그냥 패스했었다. 근데 Viminum을 쓰면 자연스럽게 Vim의 단축키들에 적응할 수 있어서 언젠가 Vim을 통해 코드를 쓰는 일이 생겼을 때 확실히 금방 적응할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짧게 주요 단축키들을 한번 정리해보고 싶다.

Viminum 주요 단축키

이동

Vim에서 hjkl이 순서대로 좌,상,히,우 이동이듯이 Viminum에서도 hjkl 순서대로 똑같다.

이동

  • h
  • j
  • k
  • l

다만 브라우저에서는 좌,우로 움직일 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hl은 잘 안쓸 것 같다. 추가로 상,하 이동할때 크게 움직이고 싶으면 d와 u를 사용하면 된다.

멀리 이동

  • u 위로 멀리 이동
  • d 아래로 멀리 이동

아예 맨 밑이나 맨 위로 이동하고 싶으면 gg, G를 사용하면 된다

최상단, 최하단 이동

  • gg 최상단으로 이동
  • G 최하단으로 이동

그리고 켜져있는 탭 사이를 이동할 땐 JK를 사용하면 된다. 근데 입력창에 뭐 쓰다가 바로 탭이동하려면 esc 누르고 이동해야하고 게다가 한글입력중이었으면 한글을 영어로 바꿔준담에 이동해야해서 좀 성가시긴하다. 원래는 Cmd + Shift + [] 를 사용했었는데, 뭔가 작성중일 땐 여전히 쓰던 단축키를 많이 쓸것 같다.

탭 이동

  • J 현재 탭에서 왼쪽 탭 창 열기
  • K 현재 탭에서 오른쪽 탭 창 열기

Viminum의 꽃은 F

F라고 사용해도 되고 f로 사용해도 된다. f를 누르면 현재 보이는 하면의 모든 링크를 특정 단축키로 아래처럼 만들어준다.

이 상태에서 원하는 링크를 적어주면 그 링크로 바로 이동하고 입력창도 마찬가지로 입력창으로 커서가 들어간다. 사실 입력창은 gi 라고 연속해서 치면 바로 입력할 수 있다.

입력창

  • gi 입력창으로 가기, 여러개일 경우 선택할 수 있음.

그 외에 다양한 단축키들이 있다

? 모든 단축키 보기
/ 검색하기

그 외에 다양한 단축키들이 있는데 그때마다 ? 를 사용해서 원하는 단축키를 사용하면 된다. /는 문자열 찾기인데 ?를 한 다음에 원하는 단축키를 위한 키워드를 입력해서 nN을 통해서 쉽게 찾을 수있다.

이거 단축키들이 쫘르륵 딱 떴을 때 완전 소름 돋았다! 이렇게 편하게 브라우저를 쓸 수있다니..완전히 적응하면 정말 엄청 빠르게 브라우저 사용이 가능할것 같다!

profile
TIL 남기는 공간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