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1.03.30 [스프링/구현고민]

Kyu·2021년 3월 30일
1

TIL

목록 보기
79/322

jpa 페이징

자바지기님 영상들을 다 따라한 뒤에 마지막 미션으로 코드스쿼드에서 페이지를 나누는 미션을 받았다.

구글검색에 spring data jpa pageable 로 찾아서 관련 자료를 찾아 적용하라고 함.

근데 계속 따라하는식으로 미션을 해와서인지 당장 "이렇게 검색해서 적용해보세요" 라고 하니, 나온 결과들로 어떻게 잘해보려했지만 도저히 무리였다.

왜냐면 첨에 알려준 키워드로 검색하면 여기가 나오는데 이거 바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준이면 바로 취업할 수준이지 않을까? 그래도 여기서 간략히 알게도니건 PagingAndSortingRepository<>의 기능을 사용해야한다는 것이었다.

그나마 이제 영어로된 문서 중에 도움이 되었던 것은 jpa repository가 어떤 상속관계에 있는지 알려주면서 어떤 메서드를 사용하면 화면에 이렇게 나올거라고 알려준 글이다. Paging and Sorting with Spring Data JPA

여기보면 PagingAndSortingRepositoryJpaRepository가 상속받는다고 설명되어있고 JpaRepository는 이미 사용하고 있는거라서 이걸 이용해서 어떻게든지 페이지를 나눠볼수있을거라 생각했다.

한글로 스프링 페이지 처리에 관한 글을 검색해보니 jpa 말고 다양하게 할 수 있었다. 나는 jpa로 하는게 필요했고 JpaRepository를 이용하는 걸 찾아보기로 했다. JPA Paging (페이징)

김영한님 스프링 입문 강의

코드스쿼드에서 스프링 주가 시작되기 전에 김영한님 입문 강의를 들었는데 와~ 전혀이해할수없었다 ㅠ 뭐 당연하려나?
대신에 코쿼에서 안내해주는대로 자바지기님 영상들를 보면서 어느정도 다 따라해보고나서 대충 어떤식으로 동작하는지 머리에 그려진채여서인지 오늘 김영한님 입문 강의 다시 들었는데 이해쏙쏙되고 좋았다. 낼 아침엔 이거 먼저 완강해야겠다.

Swagger 라이브러리

스프링에서 데이터 넣어서 테스트해보는 작업들 엄청 귀찮았다. 자바지기님이 마지막에 Swagger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알려주셨는데 짱이었다! 금방금방 테스트해볼 수 있어서 엄청좋았다. 다음에 스프링 프로젝트를 하게된다면 꼭 Swagger 추가해야지.

git remote

  1. git remote add -t {브랜치명} {저장소_별칭} base_저장소_url
  2. git remote add {저장소_별칭} base_저장소_url

1번으로 리모트 추가하면 해당 브랜치만 FETCH 할 수있나요?
2번으로 리모트 추가하면 모든 브랜치에서 FETCH 할 수 있나요?

짝 프로그래밍하면서 깃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됐는데, 이런 질문까지 왔다. 여러 진행중인 레포를 가지고 테스트를 해보니 결론은 둘다 그렇다. 인거 같다.

일단 브랜치만 가져온걸로 다른 브랜치를 fetch해보니

spring-boot-qna git:Mission5 ❯ git fetch upstream Mission4                          ✭
From https://github.com/Jiwon-JJW/spring-boot-qna
 * branch            Mission4   -> FETCH_HEAD

이런 식으로 나와서 뭔가 성공한거처럼 보였으나 실제로 소스트리에서 확인해보면 upstream으로 들어온 브랜치가없었다.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뭔가 가져오긴 한거 같은데?)

근데 2. git remote add {저장소_별칭} base_저장소_url 로 가져온건 모든 브랜치를 가져올수있었다

profile
TIL 남기는 공간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