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구조 1강
들어가면서
- 자료구조를 잘 만들면 개발자가 편하다.
- 똑같은 프로그램이라도 성능을 향상시켜 실행속도를 올릴 수 있다.
- 시스템, 패키지를 잘 설계하는 게 컴공을 전공한 사람의 역할과 임무라고도 할 수 있다. (비전공자와의 차이점을 만들기)
공부법
- 그림 이해
- 추상화 된 것을 이해
- 교재를 이해
- 코드, 프로그램 이해
용어
자료(데이터): 돈통안에 돈, 현설시계의 값 또는 사실
정보: 어떤 정형화 된 틀을 가공한 것, 돈이 어떻게 입출금 되었고 지폐와 동전은 얼마나 들어있는지 정형화된 데이터.
추상화
- 공통개념을 묶어서 같은 종류의 다양한 개체를 정의 하는 것.
자료의 추상화
- 자료의 구조에 대해서 공통적 특징만 뽑아 정의한 것.
컴퓨터 내부 이진수 표현법, 저장 위치 등을 포함하지 않고 단순하게 개발자 머리에 그림을 그리는 거처럼 개념화 한것.
그 그림은 예를 들어서 개발자가 실수,정수,문자,아스키코드 등 추상화된 개념을 알고있는 것이고 구체적인 것은 가려져있는 것.
컴퓨터와 개발자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추상화가 되며 운영체제 등이 그 역할을 해준다.
자료구조의 개념
- 알고리즘에서 사용할 자료의 논리적 관계를 구조화 한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