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 4.5

Cosmos·2023년 3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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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매체 : 책

책이름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저자 : 이제민


본 내용은 해당 강의 내용을 공부하면서 정리한 글입니다.


4.5 변수 연습하기


  • C#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며 가장 자주 사용하는 변수 타입을 사용해보자.

  • C#에 미리 포함되어 있다고 해서 내장 타입(built - in type)(기본 제공 타입)이라고 부른다.


4.5.1 캐릭터 프로필 저장하고 출력하기

  • 캐릭터 이름 : 라라
  • 혈액형 : A
  • 나이 : 17
  • 키 : 168.3
  • 성별 : 여성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elloCode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캐릭터의 프로필을 변수로 만들기 
        string characterName = "라라";
        char boolType = 'A';
        int age = 17;
        float height = 168.3f;
        bool isFemale = true;

		// 생성한 변수를 콘솔에 출력
        Debug.Log("캐릭터 이름 : " + characterName);
        Debug.Log("혈액형 : " + boolType);
        Debug.Log("나이 : " + age);
        Debug.Log("키 : " + height);
        Debug.Log("여성인가? : " + isFemale);
    }
}

4.5.2 변수 타입

1. string : 문자열

string characterName = "라라";
  • string은 문자열을 저장한다. 저장할 문자열은 큰따옴표로 묶는다.

2. char : 문자 하나

char boolType = 'A';
  • char는 character(문자)의 약자로 문자 하나를 저장한다. 저장할 문자는 작은따옴표로 묶는다.

3. int : 정수

int age = 17;
  • int는 정수(integer)를 저장한다.

4. float : 실수

float height = 168.3f;
  • float은 소수점을 가진 숫자(실수)를 저장한다. float 타입의 숫자 뒤에는 f를 붙여야 한다.

소수점이 없는 정수를 float 타입에 저장할 경우 f를 생략할 수 있다. 이 경우 int 타입의 정숫값이 float 타입으로 자동 변환되어 할당된다.

  • 컴퓨터가 기억할 수 있는 범위는 한계가 있다. float은 32비트를 사용해 숫자를 표현한다. 따라서 float은 소수점 아래 7자리까지만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소수점 아래 숫자가 7자리보다 많으면 근삿값으로 처리된다. 따라서 값이 부정확할 수 있다.

5. bool : 불리언

bool isFemale = true;
  • bool은 true(참)와 false(거짓) 중 하나를 저장한다.

4.5.3 변수 출력하기

  • 변수에 저장된 값은 Debug.Log( ) 메서드로 출력할 수 있다.
Debug.Log("키 : ");
Debug.Log(height);

  • 위 예시 코드는 로그가 위와 같이 두 줄로 나뉘어 출력된다.

  • 그래서 메시지를 읽기 쉽도록 문장과 변수에 저장된 값을 하나의 문자열로 합쳐서 출력한다.

Debug.Log("키 : " + height);
  • C#에서 문자열에 뒤에 + 연산자로 값을 더하면 문자열과 값이 하나의 문자열로 연결된다.
Debug.Log("캐릭터 이름 : " + characterName);
Debug.Log("혈액형 : " + boolType);
Debug.Log("나이 : " + age);
Debug.Log("키 : " + height);
Debug.Log("여성인가? : " + isFemale);
  • C언어와 달리 중간에 쉼표( , )를 안쓴다.

  • 위 코드를 실행하면 콘솔 창에 다음과 같이 뜬다.


4.5.4 정리하기

  • 이 절에서 확인한 변수 타입은 C#의 기본 내장 타입 중 일부이다. 대부분의 경우 이 정도의 기본 내장 타입만으로도 충분히 게임을 만들 수 있다.

  • 이 외에도 double, long, var 등 몇 가지 기본 내장 타입이 있다.

var

  • 변수의 자료형을 자동으로 정해준다. ( 정수, 실수, 문자, 문자열 등 )
  • 다음과 같은 주의점이 있다.
  1. 지역변수로 선언해야 한다.
  2.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작업을 해야 한다.

다음 강의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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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을 목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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