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Schmidt Orthogonalization
그람슈미츠는 임의의 벡터들로 orthogonal한 벡터들을 구하는 과정입니다.
임의의 다른 벡터 4개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Linear independent, non-orthogonal)
a1,a2,a3,a4 전부 independent하다면 4차원을 전부 span하게 됩니다.
a1,a2 둘 중 하나를 잡고 projection하면 됩니다.
a1을 v1으로 잡고 a2를v1에 proj시킨다면 먼저 v1의 unit-vector를 구해야합니다.
q1=∥v1∥2v1
지금 저희가 구하는 값은 v2입니다. v2는 v1에 orthogonal한 벡터입니다.
v2=a2−(a2T⋅∥v1∥2v1)⋅∥v1∥2v1
a3는 least squares 생각하면 되겠네요!
한 평면 위에 평면 밖으로 튀어나온 벡터(a3)를 직교하는 값을 찾는 것이니 생략하겠습니다.
oorthogonal=직교 90도의각을 이루는 것을 말하고
orthonormal= orthogonal + norm 이 합쳐진 것 -> 서로 직교하며 norm이 1인 것을 의미합니다
QR-factorization
Q = orthogonal matrix
R = upper triangular matrix
[a1,a2,a3]=> rank=3, orthonormalize -> q1,q2,q3(gram-schmidt)
a1=a1Tq1⋅q1
a2=a2Tq1⋅q1+a2Tq2⋅q2
a3=a3Tq1⋅q1+a3Tq2⋅q2+a3Tq3⋅q3
[a1a2a3] = [q1q2q3]⎣⎢⎡a1Tq100a2Tq1a2Tq20a3Tq1a3Tq2a3Tq3⎦⎥⎤
빨간색이 Q
보라색이 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