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Management] Scrum

jaylight·2020년 12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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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상호, 점진적 개발방법론
  •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중 하나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 대한 개념적 얼개로, 프로젝트의 생명주기 동안 반복적 개발을 촉진
Less Document-Oriented, Code-Oriented
특정 개발 방법론을 지칭하기보다, Agile(기민한,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없게 만드는 것) 개발을 가능하게 해주는 다양한 방법론 전체를 일컫는 말

특징

  • 솔루션에 포함할 기능/개선점에 대한 우선순위를 부여
  • 개발 주기는 1 ~ 4주 ⇒ 주기마다 실제 '동작'하는 결과를 제공할 것
  • 개발 주기마다 목표 (적용할 기능, 개선에 대한 목록)를 제공
  • 매일 15분의 스크럼 미팅 ⇒ For 공유, Not 보고 // 프로젝트 관련 한일 / 할일 / 이슈 공유

역할자

제품 책임자 (Product Owner)

  • 비즈니스 목표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제품 백로그를 관리하고 제품을 검토
    ⇒ 제품 백로그(요구사항) 관리/설명, 우선순위 관리, 결과물에 대한 품질 관리

스크럼 마스터 (ScrumMaster)

  • 제품 책임자와 개발 팀이 가치와 원칙으로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고, 조직 변화를 촉진하고 민첩한 작업 방식을 수립하여 유지할 수 있도록 함
    ⇒ 팀을 보호하고 장애요소 해결, 일일 스크럼 회의 진행, 모니터링 및 트래킹

개발 팀 (Developer)

  • 최선의 기술로 백로그를 개발하여 고객을 만족

적용 / 진행 과정

  1. 제품 책임자(PO)는 제품의 요구기능(User Story)과 우선순위를 제품 백로그로 정함
  2. PO가 정한 제품의 우선순위에서 어디까지 작업을 할지 팀과 조율
  3. 스프린트 목표를 구현 가능하도록 팀에서 스프린트 백로그를 작성한 뒤 작업 할당
    • PO: 기능과 우선순위에 대한 결정 권한
    • 개발 팀: Sprint 내에 해야할 업무량 결정 권한
  4. 스프린트 진행 동안, 매일 정해진 장소와 시간에 모든 개발 팀원이 참여하는 일일 스크럼 회의를 가짐
  5. 매회 스프린트 종료 때마다, 스프린트 리뷰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을 검토하고 개선사항을 이해
  6. 제품 리뷰를 통해 제품의 지속적 개선사항 도출이 끝나면, 스프린트 회고를 통해 팀 프로세스 개선 기회를 가짐
  7. 다음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백로그를 PO와 주요 인원이 모여 선정하고 계획

주요 용어

  •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개발할 제품의 요구사항인 사용자 스토리 집합, 우선순위로 관리
  •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 사용자가 사용하는 관점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를 설명
    - PO: 해당 기능이 누구에게 무슨 Value를 제공하는지 설명 / 설득
    - 개발자: 해당 기능의 Value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적 역할과 책임을 가짐
  • 완료 기준(Definition of Done), 인수 기준(Acceptance Criteria): 사용자 스토리를 완료시키기 위한 조건 명세 (Given, When, Then)
  • 스프린트(Sprint): 계획, 개발, 리뷰 작업 등 최소 단위의 Cycle (1~4주)
  • 잠재적 출시 가능 제품(Potentially Shippable Product Increment), 최소 실행 가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 팀이 최소 노력으로 고객에게 검증 결과를 받을 수 있는 수준의 제품
  •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 스프린트 목표와 스프린트 백로그를 계획하는 회의
  •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 1개 스프린트에서 개발할 백로그들
  • 칸반 보드(Kanban Board): 작업을 시각적으로 업무 상태, 흐름을 보여주는 게시판
  • 일일 스크럼 회의(Daily Scrum Meeting): 매일 어제 한일, 오늘 할일, 해결해야할 이슈를 공유 (1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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