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이론 (Delegate, Invoke, new 한정자, Null 조건 연산자)

로젠·2024년 4월 30일
0

게임 프로그래밍

목록 보기
30/49
post-thumbnail

커플링

A의 함수에서 B의 함수를 호출하고 B 함수에서 A의 함수가 호출되는 것으로 결합도가 높다. A가 B를 가지고 가지고 있으면 커플링이 일어나기 쉽다.

Delegate

Delegate는 위임해 주는 것으로 Delegate는 여러 함수가 실행하는 권한을 위임시켜 주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Delegate에 Explosion, Fulling, Flying이 있을 때 Delegate 함수가 실행되면 Explosion, Fulling, Flying 함수가 실행된다. 객체를 소유하는 것이 아닌 함수의 주소를 소유하는 것이다.

public class Test_Physics_Trigger : MonoBehaviour
{
    public delegate void DoAction(string name); //delegate는 public 사용
    public DoAction OnDoAction;
    private void OnTriggerEnter(Collider other)
    {
        if (other.gameObject.name.Equals("Player") == false)
            return;
        OnDoAction?.Invoke(other.gameObject.name);
    }
}
public class Test_Falling : MonoBehaviour
{
    private new Rigidbody rigidbody;
    private void Awake()
    {
        rigidbody = GetComponent<Rigidbody>();
    }
    private void Start()
    {
        GameObject obj = GameObject.Find("Cube");
        Test_Physics_Trigger physics =obj.GetComponent<Test_Physics_Trigger>();
        physics.OnDoAction += OnEnter;
    }
    private void OnEnter(string name)
    {
        rigidbody.useGravity = true;
        print($"Falling : {name}");
    }
}

Invoke

Invoke는 콜 해주는 함수로 delegate 안에 있는 함수를 호출시켜준다.

OnDoAction.Invoke(other.gameObject.name);

new 한정자

new 한정자는 이미 정의되어 있는 기본 클래스를 다시 재정의 하는 것이다.

private new Rigidbody rigidbody;

Null 조건 연산자

Null 조건 연산자는 해당 조건이 Null이 아닐 때 실행하고 Null이면 실행하지 않는다.

OnDoAction?.Invoke(other.gameObject.nam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