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에서 상호작용 연구의 두 흐름
HCI에서 상호작용이라는 개념은 인간과 컴퓨터라는 두 대상을 고려하여 나눔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상호작용
vs
사회적 상호작용
인간과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
노만의 상호작용 모델
HCI 학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모델
단계
목표설정 -> 의도의 형상화 -> 행동 순서의 특정화 -> 실행 -> 시스템 상태 지각 -> 시스템 상태 분석 -> 시스템 상태 평가
인간은 실행에서 평가, 평가에서 다시 실행으로 가는 수많은 반복을 거듭한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사용자가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할때 그래픽을 통해 작업할 수 있는 환경으로 기계가 인간과 대화 할 수 있는 최고의 언어로 평가 받고 있고 상호 작용의 요소를 가진 시각 언어이다.
GUI 4가지 장점
1. 비선형성
2. 전체성
3. 상징성
4. 직조작성
슈나이더만이 말한 직조작 인터페이스의 특징
대상의 시각화 : 대상을 잘 선택하여 시각화 하는 것
시스템의 반응성 :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계속 알려주어야 한다.( EX 피드백 기능 문서작업시 커서의 깜빡임)
회복 가능성 : 주로 뒤로 돌아가기 기능에 관한 특성으로 사용자가 중대한 실수를 범해서 실수하기 이전 상태로 돌아가야만 하는 경우가 발생함
문법적 정확성 : 모든 사용자의 행위는 정확히 정의된 행위이어야 한다. 이는 시스템의 안전성과 관련이 있다.
심리학 연구 결과 인간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하는데 주어진 문제를 시각화하여 표현할 떄 능률이 높아진다.
GUI : 데스크톱 메타포를 이용한 WIMP(Windows, Icons,Menus, Pointing devices) 인터페이스 이다.
HCI에서 메타포
컴퓨터와 관련된 대상이나 개념들을 은유적으로 연관시켜 주는 실제 세상의 대상이다.
"사회는 상호작용으로 연결된 수많은 개인들을 지칭하는 이름에 불과하다 " -짐멜(G,simmel)
사회적 상호작용(Soical Interaction)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인간이 사회와 분리되어 컴퓨터와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인간이 사회속에서 타인들과 상호작용(컴퓨터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하나의 훌륭한 매개체)
사회적 상호작용 연구의 필요성
인간과 인간이 서로 어떻게 작용 반작용을 하는지를 살펴보면 인간과 컴퓨터 간의 대화를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좋은지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컴퓨터를 통해 사람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도울 수 있다.
대면 커뮤니케이션은 가장 기본적이며 동시에 가자 복잡한 커뮤니케이션이다, 주로 구술 언어를 사용하되 눈이나 얼굴, 표정, 몸짓 등을 포함한다.
특징
공유 기반 설정
대화 구조
중단과 수정
"사람의 얼굴은 하나의 풍경이며, 한권의 책이다." - 발자크(Balzac)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이란 구술 언어 사용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후경로 행동(Back Channel Activities)
구술 언어 이외의 몸짓이나 얼굴 표정, 감탄사 등을 사용하는 것
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제 2의 구술언어로 우리의 의사 전달을 매우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주요 특징이다.
"기쁨, 놀라운, 슬픔, 화가 남 등의 기본적인 표정의 형태는 대개 문화나 인종의 차이 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비슷하게 나타난다. " - 에크만(P.Ekman)
표정
인간의 본능 속에 내재해 있는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음
몸짓과 제스처
표정과 달리 문화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몸짓이, 제스처를 일반화시켜서 해석하는데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다.
사회적 행동이란 말과 후경로 행동뿐 아니라, 인간은 자신의 사회적 행동을 통해 그 뜻을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그 뜻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사람들은 의식 혹은 무의식적으로 상대하는 사람들의 반응을 자신들의 원하는 방식으로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인상 관리를 하게 됨
인상 관리와 인계된 중요한 개념
무대(Front Region) : 사회적 규범 등에 의해 개인의 활동이 규제되는 영역
무대 뒤(Back Region) : 사적이고 자유로운 영역
과거에는 사용 용이성과 유용성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잘 구현하면 좋은 시스템이였다.
최근에는 사용 용이성과 유용성을 더불어 최적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추세로 변화한다.
최적 경험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의 상호작용에 국한하지 않고 시스템이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와 상호작용을 통해서 나타난다. 이에 컴퓨터보다 정보에 대한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HII(Human information Interaction)이 활발해지고 있다.
HII
HII의 핵심 분야
정보 구조와 정보 설계
인간의 인지작용
지각(Perception)
인간의 오감에 의해 외부 자극을 수용하는 정보 디자인과 정보의 접근에 관한 영역
인지(Cognition)
인식, 기억, 추리 비교, 판단 을 통해 정보를 이해하는 정보 설계와 정보 검색, 관리의 영역
사용자가 상황이나 정보를 어떻게 인지하는지는 정보 구조 설계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3가지 인간의 모델 이론
스키마 이론, 도메인이론, 활성화 이론
스키마이론
스키마란
사전지식, 배경 지식, 지식 구조, 본, 틀로 알려졌으며, 인간의 기억속에 저장하고 있는 경험의 총제를 뜻한다.
탐색 노드 생성
스키마 기억의 존재는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스스로 작용하게 되어 장기기억에서 탐색 노드를 생성한다.
초기 노드 생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절차화 계획의 집합인 초기 노드를 생성한다.
스키마이론에서의 인간의 2가지 지식
일화적 지식 : 우리가 경험한 어떤 구체적인 사건과 연관되어 기억하는 지식
개념적 지식 : 구체적 사건과는 무관하게 일반화한 개념적 지식
스키마는 위 두 종류의 지식 모두를 총칭하는 추상적 개념과 이들을 조직화하는 고독의 정신 작용이다.
도메인 이론
인간이 직면하는 문제 범위를 하위 도메인으로부터 주의 사항, 레이아웃, 정보 그루핑, 메뉴 길이, 깊이와 너비 등의 주어진 조건을 인도해 감각, 지각, 주의 ,기억, 의사결정을 이끄는 원칙이다.
활성화 확산모형
개념들 간 관계를 나타내는 이음으로 연결된 개념을 강조하며 의미 연결망 모형으로 인간의 인지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어떠한 생각이 활성화되거나 인지의 중심부에 이르게 되면, 활성화가 그 마디에서 연상 통로를 따라 다른 마디로 퍼져 나간다. 그 결과로 한 개념(생각)이 활성화되고 약간의 시간이 흐른 뒤에 그 생각이나 그것에 연관된 생각이 떠오르는 ' 점화 효과'를 유발한다.
즉 기존에 형성된 기억 재생의 요소가 활성화 되려면 그 요소에 대한 단순 정보처리로도 충분하다는 점이 활성화 확산 이론의 핵심이다.
정보 구조의 정의
정보구조란 정보를 구조화한 프레임 워크이다.
최대로 인간의 인지 정보처리 과정을 기반으로 한 의미적 정보 구조 설계까 요구되며, 인간의 정보 처리 과정에 미치는 인지요소를 최대한 반영한 정보 시스템 설계를 필요로 하고 있다.
초기 정보구조는 데이터를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정보로 바꾼것으로 인터넷과 웹의 등장으로 정보 구조의 개념이 급격히 응용됙 시작했다. 이에 '정보의 분류'에서 '정보의 설계'라는 개념으로 확장 되었다.
정보 구조의 의미
1. 정보 체계 내 네비게이션 체계, 레이블링, 조직화
2. 콘텐츠에 직관적으로 접근하고, 업무 처리가 용이하게 정보 공간을 설계
3.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찾고 관리할 수 있게 웹사이트나 인트라넷을 분류하고 구조화하는 것
4. 디지털 세계를 구조화하고 설계하는 원칙을 세우는 것에 중점을 두고 새롭게 등장한 전문 분야와 이와 관련한 커뮤니티를 의미한다.
이들은 모두 복잡한 데이터들을 사용자가 이용하기 쉽도록 구조화 한다는 것이다.
정보 처리의 4가지 요소
정보의 분류와 조직화, 네비게이션, 레이블링(labeling), 검색
사용자의 지식구조와 일치된 정보 구조 설계를 위해서는 인간의 인지처리 과정을 이해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요소 분석과 설계를 위한 인지 추출 방법론 방법론 개발이 요구된다.
정보 구조의 설계 과정
1. 정보의 체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