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23 - 047 TIL

프최's log·2020년 10월 22일
0

TIL

목록 보기
79/137

85 days

[ Don't try to memorize,
just repeat it
Until you automatically read it ]


오늘 스프린트는 내일까지 이어지는 건데, 클라이언트를 제외한 나머지를 페어님과 함께 모두 완료했다. 원래 역할분담으로 진행해야하는데 같이 문제해결하려다보니 본의아니게 서로 코드를 짜면서 모각코처럼 진행했다 ㅠㅠㅋㅋㅋㅋㅋㅋ 그래도 중간중간 이야기하고, 서로 고통을 나누며(?) 토론해나가는 과정이 있어서 좋았다.

클라이언트는 저녁에 각자 해보고 내일 안 되는 부분 도와가면서 하자고 했다.

틈틈히 만들어두었던 클라이언트를 붙여서 넣었다. 역시나 에러가 나오기 시작한다.

초반에는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연결 문제가 생겼다. 주소를 수정하여 해결했다.

그 후, data를 받아오는데 문제가 생겼다. data를 받아올 때 객체 안에 그 결과 값을 저장했던 것을 간과했다. data = { result : [ 데이터값들...] } 이 초기형태였다. results를 빼서 GET 요청을 성공했다.

그다음엔 POST 문제였다. POST를 넣자마자 에러를 보기도 전에 새로고침이 되는 바람에 send에 넣었던 location.reload();가 문제인 걸 파악했다. 해당 라인을 주석처리하자 에러가 보이기 시작했다. POST 에러는 '404'였다. 하지만 콘솔을 통해 입력한 값이 문제 없이 출력되었다.

개발자툴의 콘솔과 CLI 콘솔로는 더이상 확인이 힘들어서, 구글 개발자 툴 네트워크 탭을 이용했다. 요청에 대한 응답 오류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나와있었다. 여기서부터는 sql 문법 에러들이었다. 한글화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data의 형식은 어떻게 맞출것인가? 였다. 차근히 잡아갔고 성공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작동했다!!

SQL에도 입력한 값들이 잘 보존되어있다. 내가 SQL로 삭제하지 않는 이상 이 값들은 유지되어 나타난다.

더불어 일전에 페이지 리로드를 통해서 진행했던 부분이 서버를 연결하면서 문제가 해결되었다.(어째서...)


TIL(진행마감사항 + 하루 마감 후 작성)

  • leanmysql 스프린트 진행 - Part4~Part5 완료
    • COUNT, GROUP BY, JOIN 이 섞인 구문은 정말 헷갈렸다.
  • database
    • 서버 구현
    • 클라이언트 연결
profile
차곡차곡 쌓아가는 나의 개발 기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