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개발자의 개발 분투기 #6 -혼자 사이드프로젝트 도전

렛플·2022년 1월 4일
0

안녕하세요 개발분투기를 쓰고 있는 문돌입니다.

1편 비개발자의 개발 분투기 #1 바로가기
2편 비개발자의 개발 분투기 #2 바로가기

3편 비개발자의 개발 분투기 #3 바로가기

4편 비개발자의 개발 분투기 #4 바로가기

5편 비개발자의 개발 분투기 #5 바로가기

저번에 말씀드렸지만, 다시 테크트리도 결정했습니다.

제가 사용하기로 한 건 자바스크립트(Jquery) + Node.js + MySQL 이었습니다.

저에게는 새로운 언어를 하나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처음 안드로이드 공부했던 것처럼, 다시 웹 개발과 관련한 책이나 블로그 등으로 기본적인 내용을 모두 학습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해서 웹을 만드시려는 분은 두개를 공부 하셔야 합니다.

JQUERY(제이쿼리) + NODE.JS(노드제이에스)

자바스크립트 기반으로 같이 돌아가는 것은 맞는데, 두개의 문법이 사실 좀 상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근데 또 기본 컨셉은 간단해서 같이 공부하는데에는 문제는 없습니다.

Jquery책은 상당히 많이 나와있었지만, 그 때에는 Node.js은 잘 정리된 책은 없어서, 책과 함께

조대협님이 블로그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뭔가 막힐 때 마다 여러가지 시도해보면서 많이 익숙해진것 같아요.

지금이야 워낙 잘 나오는 책들 많을 겁니다. 아마 따라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조대협님 블로그 바로가기

실제 예제를 따라하면서 서버를 돌리면, 이런 화면에서 해야되는 데

멘붕 터집니다. 이 도스창 이거 뭐냐 내가 30년전에 본거 같은데 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처음으로 윈도우 3.1 쓴다음에, 내가 도스(DOS)화면을 보게 될줄은 진짜 상상도 못했습니다.

근데 아직 괜찮아요, 웹공부하시면 이제 리눅스 운영체제 쓰실 거니까요 ㅋㅋ

윈도우에서 돌아가는 건 좀 귀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DOS 모르셔도 됩니다. 윈도우에서 CMD라고 검색하시면, 이전 DOS같은 화면 보실 수 있습니다.

책에 있는 예제들은 따라하다보면, 저 검은화면에서 내가 뭐라고 따라친게 , 쭉 나옵니다.

너무 신기해요. 지금까지 이걸 안다고 우리 문돌이들을 무시했구나!

그랬구나 역시 사람은 기술을 알아야 무시받지 않는다고!!!

이제 준비는 끝났다.

원래는 계산기를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좀 자신감이 붙어서 , 좀 더 큰것을 해보고 싶드라고요

내가 써보고 싶었던 기능을 만들어보자 , 계산기에서 진일보한

그게 저에게는 총무가 관리할 수 있는 웹서비스였어요. 이른 바 "나는 총무" (2016년 개발작) 입니다.

기획서 안 썻습니다. 나 혼자 개발하는데 무슨 기획서 , 내 머리에 나온대로 직접 만든다.

총무 서비스 되게 많았어요 , 무한도전에서 정총무가 떠서 사실 검색하면 앱으로도 많이 나왔었는데요.

상관없습니다. 난 내가 원하는 걸 만들 수 있는 개발을 하고 싶은거니까요

다 건너뛰고 나의 첫 사이드프로젝트인 "나는총무" 를 공개합니다.

사실 아래 스크린샷보다 더 엉망이었어요 . 아래 스크린샷은 10배정도 잘 만든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전 자료날려서 찾을 수가 없네요 ㅠㅠ)

진짜 초기에는 , 제가 css도 다해서 , 기본 제이쿼리에서 제공하는 css 써서 만들어서 더 엉망이었죠

css 때문에 개발을 더 이상 진행할 수 없고 테스트도 할 수 없는 상태였어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내가 원하는 것을 엉망진창으로 한번 다 만들어봐야지,

그다음에 더 좋은 것을 만들어보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독창적인게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걸 "나혼자" 첫 사이드 프로젝트로 하자.

진짜 돈벌고 싶은 프로젝트는 , 나중에 하셔도 됩니다.

다음에 누군가 전문가가 봐주면 혼자보다 더 잘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잖아요.

어떻게든 만들어서, 남에게 보여줬거든요 ㅋㅋㅋㅋ 아무도 안 쓰시드라고요 ㅋㅋㅋ

나혼자 쓰는데 그래도 모바일에서 접속하니까 너무 좋았어요.

처참하긴 한데 재밌거든요. 그게 사이드프로젝트로 프로그래밍 공부하는 재미인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사이드프로젝트를 통해 점차 진일보되는 앱들의 기록 그리고

사이드프로젝트 주제를 잡을 때 주의할 점에 대하여 좀 말씀드릴게요.

기술적인 부분은 제가 하는 것보다 전문가분이나 구글에 더 잘 나와있어서, 제가 설명할 부분은 아닌 것 같아서

좀 생략했습니다.
링크텍스트

profile
사이드프로젝트의 가벼운 시작, 렛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