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부분
"페르시아 전사 키우기" 게임에서 어빌리티 기능을 추가하는 작업을 하였다.
기능을 빠르게 구현하는 것을 우선시 하였다. 그 이유로는 기능이 원활하게 잘 돌아가는지 확인을 하고, 그 기능이 정말 괜찮은 것인지 테스트를 위해서 빠르게 구현을 우선시 하였다.
-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기능이 일단 잘 돌아가는지 확인을 위해 빠르게 우선적으로 구현한것은 괜찮았다.
하지만 그 기능을 빠르게 구현하기 위해서 코드의 가독성 부분이 많이 떨어지게 되었다.
앞서 다른이의 코드에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석에 시간을 많이 뺏겨서 기능 구현을 더 빠르게 하다보니 객체지향적인 코드가 아니라 절차지향에 가까운 코드를 짜게되었다.
- Problem에 대한 해결책
- 다음 회고 때 판별 가능한 것
- 당장 실행가능한 것
다른이의 코드를 분석하는 실력이 많이 떨어진다는 것을 느꼇다. 그 프로젝트, 코드의 핵심 부분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꼇다.
앞으로 코드의 분석을 핵심위주로 먼저 파악하고 가지를 타고 내려가는 것처럼 내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먼저 체크하고 분석하여 빠르게 파악하는 시야를 가질것이다.
그리고 기능의 우선적인 구현도 중요하지만, 코드를 짜기전에 한번 더 생각하여 객체지향적인 코드를 짜는 것을 항상 염두해둬야한다고 느꼇다.
어느정도라도 틀을 맞춰서 짜둔다면 나중에 추가 및 수정할 때, 훨씬 간단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틀이 없이 짠다면 결국 나중에 본격적인 구현을 위해서는 다시 짜야한다고 느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