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분기] 빅데이터 분석 기사 공부기 (필기)

mare-solis·2022년 4월 23일
1
post-thumbnail

바로 어제 빅데이터 분석 기사 필기 예비 결과가 나왔습니다! 정식 결과는 29일 나오지만, 오늘 결과를 보고 이의 접수 기간을 가진다고 하네요.

1. 빅데이터 분석 기사가 뭔데?

데이터 '분석' 관련 자격증은 세개가 있습니다. 첫째는 제가 준비한 빅데이터 분석 기사이고, ADsP라고 불리는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 그리고 ADP라고 하는 데이터분석 전문가 자격증입니다. 이 중 빅데이터 분석 기사 자격증만 국가기술 자격증이고, ADP와 ADsP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입니다.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기사와 ADsP는 응시자격이 좀 더 유연하지만, ADP는 박사 이상의 학위나 이상의 이에 준하는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외에도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 데이터 아키텍처 준전문가, SQL 전문가, SQL 개발자 자격증도 있는데 모두 국가 공인 민간자격증입니다 (https://www.dataq.or.kr/www/sub/a_07.do).

자격 이름부문시험 종류
빅데이터 분석 기사국가기술자격필기, 실기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국가공인 민간자격필기
데이터 분석 전문가국가공인 민간자격필기, 실기

2. 나는 왜 시작했나?

저는 사실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면서도 자격증의 존재조차 모르고 있었습니다. 존재를 알게된 것은 취업 준비를 하다가 본 한 채용 공고 때문인데요. 이 자격증이 있으면 우대를 해준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이 자격증이 있을 때 우대를 해주는 곳이 꽤나 생겼다고 합니다.

사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공자에게나 비전공자에게나 데이터 분석 직군 취업에 있어서는 엄청나게 매력적인 자격증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봤던 채용 공고도 데이터 분석 직군은 아니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직군은 이미 채용할 때 지원 자격을 통계, 컴퓨터, 데이터 과학 등의 전공으로 제한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전공자는 자격증이 있더라도 어차피 지원을 못 하고, 전공자의 경우 전공이 전문 지식을 자격증 이상으로 증명해주니까요. 자격증 공부가 코딩 테스트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고...😨

하지만 저는 취업을 위해서 자격증을 준비했다기 보다는 1) 시간은 많은데 할 건 없어서 이거라도 해야겠다는 마음이 컸고, 2) 그동안 데이터 분석을 한다고 하긴 했지만 기본기가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겸사겸사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3. 공부 과정

기간: 한달 (하루 2-3시간)
교재: 이기적

저는 그 공고를 보고 바로 준비를 시작해서 약 한달 간 공부를 했습니다. 교재는 이기적 하나로 했고, 인강을 듣거나 스터디를 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통계에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을 때는 유튜브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공부를 하다 보니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물론 시험 범위가 깊지는 않아서 최신 분석 기법까지 배운다거나 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큰 틀에서 어떤 흐름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고, 특히 제가 약했던 통계 분석의 기초를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4. 시험 응시와 반성

제가 본 시험은 4회였는데요. 아직 체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는 얘기를 많이 듣긴 했습니다만, 시험을 쳐보니 범위조차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제집에서 나오지 않은 내용도 나왔고, 오히려 ADsP 문제집에 나왔던 내용이 여러개 나왔습니다.

이건 문제집을 여러개 풀지 않았던 제 잘못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문제집의 경우 기출문제 복원이 잘 되어 있는 것도 있고, 내용이 엄청 방대한 것도 있다고 하니 적어도 두개 정도는 봐야 안전할 것 같습니다.

어쨌든 시험을 보면서는 정말 망했다고 생각하고 봤습니다. 문제가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넘어간 것들이 그대로 되돌아오더군요🥲 당연한 얘기겠지만 공부를 착실히 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홈페이지 공지를 보니 이번에도 역시 문제 오류 두개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오류가 시험의 신뢰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말이죠. 어쨌든 저는 이 두 문제가 전체 정답 처리되며 간신히 합격할 수 있었기 때문에 불평할 처지는 아닙니다.

필기를 합격하고 보니, 실기를 준비하며 보완해야 할 점이 보입니다. 우선 문제집을 좀 여러개 사서 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실기에는 좀 더 시간을 많이 투자해서 제대로 공부를 해보고 싶네요!

++ 후기는 작성하지 못했지만 실기도 합격했습니다! 문제집에 있는 연습 문제만 좀 열심히 풀어보고 체화하면 실기는 어렵지 않게 패스할 수 있습니다.

profile
콘텐츠 전문가가 되고 싶은 방구석 연구인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