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PM코스] 3주차 역기획을 해보자 - 카카오톡 '펑'

만거니·2024년 1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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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길고길었던 1,2주차 역기획-개선이 끝나고 3주차 기능 기반 역기획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1,2주차는.....2주동안에 이걸 진짜 다해야하는게 맞아?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속된 말로 "진짜 X나온다...🤮"라는 말이 팀원들끼리 나올정도였다.

그래서였을까? 이번 3주차는 각 팀에 주제가 직접 주어졌고, 해결해야하는 범위도 엇, 이건 합리적인데?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난이도가 내려간 느낌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것은 어려운 것...
과연 주어진 주제 " 카카오톡의 펑"이라는 기능을 내가 카카오톡의 기획자 입장에서 역으로 잘 생각해낼 수 있을까?하는 걱정이 들었으나, 역시 팀원들과 함께하면 못해낼 것은 없다.😋😋😋

팀원분들이 모두 리서치도 열심히 해오시고, 각자의 장점을 잘 발휘해주셔서 무사히 마무리가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펑'이라는 기능을 뜯어보았는지 레스기릿..!!

도입 배경


  1. 위 기능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구현되었다고 생각하나요?
  • 카카오(사업자)의 페인포인트

    • 서비스 비즈니스의 한계
  • Z세대 유저 페인포인트

    • Z세대로 범위를 한정한 이유?

      국민 앱 지위 유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유저 ‘Z세대’

      • 앱 입지에 대한 위기감 (서비스 확장 측면, 사용자 이탈률)

        : ‘대세 숏폼’ - 앱 이용자 이탈방지 및 체류시간 확보 (*체류시간은 광고 수익에 영향을 준다)

        • 현재 숏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시간 증가로 국민 앱 입지에 대한 위기감
      • 10대는 카카오톡을 필수 메신저 앱으로 생각하지 않음

        • 최근 젊은 세대는 카카오톡을 필수 메신저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특히 10대 청소년들은 인스타그램 DM을 주메신저로 활용하는 비중이 높대요. 2022년 한국언론진흥재단의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조사에 따르면, 가장 자주 쓰는 메신저로 인스타그램 DM을 꼽은 청소년이 21%에 달했습니다. 2019년엔 페이스북 메신저, 2022년부턴 인스타그램 DM이 Z세대들에게 인기고요. 활성 이용자 수와 이들의 체류 시간이 늘면 당연히 카카오의 광고 매출이 강화되며 이익 개선에도 영향을 미치겠죠.

      ⇒ 국민 앱 지위 유지를 위해서 Z세대에서 커뮤니케이션 앱으로서 입지 확고히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해당 세대를 주 타겟으로 설정

    • 메신저 기능 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컨텐츠 부족

      • 공적 목적 외 개인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지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다른 서비스를 사용해야하는 번거로움
    • Z세대의 가볍게 일상을 공유하고자 하는 니즈 충족

1-1. 위와 같이 판단한 근거는 무엇인가요?
여기서 잠깐,!✋🤚 멘토님의 어드바이스 no.1

-기사보다는 IR자료같은걸 찾아서 첨부하면, 비즈니스적으로 더 많은 고민을 했구나 하는 부분이 보일 수 있다.
-기술블로그나 개발자 컨퍼런스 등을 참고해보면 힌트가 되는 부분이 많다. (개발자 블로그(우아한형제들) ,ifKakao 같은 행사 등)

  • 카카오(사업자)의 페인포인트

  • 카카오톡의 수익성 약화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 
    
    - 광고 노출 채널 확장의 한계
        - 사용자 인터페이스 내에 광고 배치 공간 확보의 한계
        - 개인정보보호법강화로 맞춤형 광고 제공의 한계
            - 개인 정보 활용이 엄격해져 앞으로 맞춤형 광고가 제한될 것 ([메타와 구글이 불법 개인정보 수집으로 1천억 원의 과징금 부과](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058572.html))
    - 광고 노출 효과의 저하
        - 기존 카카오톡 메시지 광고의 경우 유저가 채널을 친구추가해야만 메시지 도달률 100%
            - 메시지 광고
                - 카카오톡 메시지(알림톡, 상담톡)를 통해 광고 푸쉬
                ![](https://velog.velcdn.com/images/mikey_08/post/c962bbef-0cc8-4d80-bc85-3ecca7d4e711/image.png)
    
                
                    
        - 늘어나는 광고 노출에 대한 유저의 피로도 증가
          ![](https://velog.velcdn.com/images/mikey_08/post/cac0a048-18a9-4840-9ec8-f123766038e8/image.png)
    
          
            
        
        - 기존 카톡 광고는 Z세대고객에게 효율적이지 않음
            - 현재 카톡비즈보드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광고의 경우 연령대가 높을수록 (30대 이상) 광고 효과가 높다.
                
        ![](https://velog.velcdn.com/images/mikey_08/post/23474b25-bef4-443a-ae4c-5172b70aa443/image.png)

  • Z세대 유저 페인포인트

    • 메신저 기능 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컨텐츠 부족
    • → 커뮤니케이션 + 메신저 기능을 가진 SNS 앱들이 우세함.
      • 2022년 한국언론진흥재단의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조사에 따르면, 가장 자주 쓰는 메신저로 인스타그램 DM을 꼽은 청소년이 21%에 달했습니다. 2019년엔 페이스북 메신저, 2022년부턴 인스타그램 DM이 Z세대들에게 인기
      • Z세대(현 13∼24세)가 가장 많이 설치한 앱은 ‘카카오톡’이 아닌 ‘인스타그램’
    • Z세대의 가볍게 일상을 공유하고자 하는 니즈 충족
      • 숏폼, 휘발성 콘텐츠에 익숙한 Z세대는 전통적인 메신저 기능보다 가볍게 활용할 수 있는 채널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1. 위 기능은 서비스의 핵심 기능과 어떤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1. 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제안한다면, 어떤 방법을 제안할 수 있을까요?

    💡 문제 : 매출의 증가라는 목적 하에서 카톡이 Z세대 유저를 놓치고 있음
    • 카톡 : Z세대 유저는 카톡 쓰지 않음. (DAU, 체류시간 감소)
    • 광고주 : Z세대에 대한 광고효과 감소

    → SNS플랫폼에 익숙한 ‘Z세대 유저’들에게 익숙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해야한다.

    펑 개선안
    여기서 잠깐,! 🤚🤚멘토님의 어드바이스 no.2

    1.적절한 시점에 고객에게 필요한 광고가 나타나는 것이 사용자의 광고에 대한 피로도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2.이 기획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근거를 촘촘하게 구성해서 보여준다면, 실무자 입장에서도 어느정도 납득은 가능할 것 같다. (개발, 유관부서와의 협업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고있다라는 정도로만 보여줘도 충분할거 같다.
    3.개선안을 작성할 때에는 로드맵에 대해서 준비해두면 설득 대상들을 설득할때에 도움이 된다!

    UI 개선

    1) ‘펑’ 을 공개범위에 따라 각각의 채팅/오픈채팅 탭으로 재배치 (문제 접근 자체는 좋으나, 유저들이 ‘펑’에 접근할 수 있는 조금 더 편리한 길을 한 번 더 생각해보자.)

    2) 신규 업데이트된 ‘펑’을 표시하는 아이콘의 크기를 프로필 크기와 동일하게 축소한다.

    • 얻을 수 있는 효과
      • 공적/사적 목적에 맞게 자연스러운 분류 효과
      • ‘친구’들의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텍스트,영상)을 자연스럽게 확인하고 리액션 할 수 있는 효과


3) 펑 ‘프로필 저장기능’ 연결

  • 현재 프로필 내 펑 자리가 있지만, 펑 24시간 이내 사라진다는 문제 → 프로필 내 사용자가 원하는 펑을 지정하여 24시간이 지나도 펑 확인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함
  • 기대효과 : 프로필 기능과의 연결로 펑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펑 기능을 이용하는 효과

핵심 지표

위 실험을 통해 영향을 받는 지표와 성공으로 인정할수 있는 기준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 봅니다.

💡 문제 : 돈을 벌겠다는 목적 하에서 카톡이 MZ유저를 놓치고 있음
  • 카톡 : Z세대 유저는 카톡 쓰지 않아 (DAU, 체류시간 감소)
  • 광고주 : Z세대 고객의 광고효과 감소

→ SNS플랫폼에 익숙한 ‘Z세대 유저’들에게 익숙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해야한다.


  1. 위 기능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핵심 지표는 무엇이 있을까요?

    • Z세대 유저 카카오톡 체류시간
    • Z세대 유저 DAU (일별활성유저수)
    • 유저별 ‘펑’ 업로드 횟수
    • 유저별 ‘펑’ 클릭 수
      • 서브지표
        • 펑 공유수
        • 펑 메시지 전달 수
        • 펑 리액션 횟수
  2. 해당 서비스(카카오톡)의 핵심 목표는 무엇일까요?

    카카오톡의 핵심 목표 :

    • 많은 유저(사람)들의 편안한 소통을 위한 플랫폼 되기

2-1. 위 서비스의 핵심 지표는 무엇일까요?

  • 유저 (사람)
    • 앱 다운로드 수
    • 앱 DAU
  • 소통
    • 활성화된 채팅방 수
    • 메시지 전달 수
  1. 위 기능(’펑’)을 통해 서비스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나요?

    • 가벼운 커뮤니케이션 수단 추가로, 신규유저 진입 및 기존 유저의 활동성을 높일 수 있다.

3-1. 위 기능(’펑’)의 성공이 핵심 지표의 성공과 어떤 방식으로 연결될까요?

  • 펑을 통해 Z세대의 숏폼 컨텐츠 소비를 유도해 앱 내 체류시간 증가 → DAU 증가 (활성화)

    • 카카오 신산업 투자를 위한 수익성 확보 수단 ‘카카오톡’ (플랫폼 산업) → 톡비즈 수익성 강화  (비즈니스 파트너 효율성 극대화) → 카카오톡 ‘펑’기능 → DAU를 늘려 광고수입을 낼 수 있음

      • 관련 논의
        - 국내 유저는 이미 확보 되어있는 상태.

        • 2023년 상반기 카카오 방침 → 비욘드코리아 = 해외 진출 목표

          • 광고매출 올리려는 이유
  • 펑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의 계기 제공 → 활성화된 채팅방 + 메시지 전달 수 증가

  • 긍정회로 펑에 대한 관심도 증가로 신규 유저 진입 → 앱 다운로드 수

    • AARRR (레퍼럴/추천단계에서 카톡비유저한테 추천 → 다운로드/신규유입)

유저 플로우

위 기능을 사용하기까지 사용자는 어떤 유저 플로우를 경험하게 되나요?
각 단계에서 사용자에게 요구되는 정보는 무엇인지도 함께 고민해 봅시다.


  1. ‘펑’ 만들기
    : 카카오톡 앱 진입 → ’친구’탭 클릭하기→ ’펑’ 섹션의 “+”버튼 누르기 → 펑 만들기 (텍스트 입력, 이모티콘, 투표 공감 스티커, 사진, 링크 ) → 공개 범위 설정 버튼 눌러 설정하기 (전체친구, 선택친구) → 공유하기 버튼 누르기

  1. 펑 확인하기

    : 카카오톡 앱 진입 → 친구 탭 클릭 → 누르고 싶은 펑 클릭 → 펑 확인 → (해당 펑 리액션 및 메시지 보내기)→ 다음 펑으로 넘어가기 혹은 끝내기 업로드 된 펑이 없을 때 펑 활용 유도 컨텐츠 업로드

PRD 작성

위 내용을 기반으로 해당 기능이 기획되었던 단계에서 작성되었을 PRD를 역으로 작성해 봅니다.

  • 문제 정의
    - 메신저 위주 커뮤니케이션 및 앱 사용 = 서비스 이용시간 감소 (유튜브 대비 1/3 수준)
    - Z세대 사용 유인 약화 - 컨텐츠의 부족 및 대체 서비스 존재
    - 대체 서비스의 경우 다양한 컨텐츠를 기반으로 함 (인스타그램)
    - 카카오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기반으로서 카톡 역량 강화 요구

    2. 주요 사용자

    • 카톡 외 다양한 SNS 사용하는 Z세대
    • 비즈니스 목적 카톡 사용자
    • 다른 메신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해외 이용자

    3. 솔루션

    • 가벼운 커뮤니케이션 수단 제공
    • 다양한 표현 수단을 갖춘 컨텐츠 제작 기능 제공
    • 새로운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 가능한 기능 제공

1. 배경/문제 정의

  • 배경
    • Z세대의 가벼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선호도가 올라감
      • 숏폼 컨텐츠, 가벼운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한 Z세대 유저들의 리텐션을 유도하고 있는 글로벌 SNS앱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왓츠앱 etc..)
    • 메신저로써의 역할을 대체하는 SNS앱들이 늘어나며, 유저들의 카카오톡 체류시간이 줄어들고 있음
      • 인스타그램의 DM, 페이스북의 메신저 기능을 통해 소통을 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음.
  • 문제 정의
    • [비즈니스] Z세대 유저들을 유도하는 컨텐츠가 부족하여 카카오톡 체류시간이 줄어들고 있다.
    • [유저] 카카오톡은 메신저 기능 이외에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할 기능이 없음

2. 주요 사용자

  • Z세대 일반유저 (1990년대 중/후반생부터 2010년대 초반생)
    • 카톡 외 인스타그램 등 SNS를 주요 메신저/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하는 유저

3. 솔루션 (’펑’)

  •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일상을 공유하고 간단한 리액션을 통해 다른 유저와 가벼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숏폼 컨텐츠 공유 기능인 ‘펑’ 을 앱 진입화면(친구탭) 최상단에 노출한다.

4. 성과지표설정

  • 핵심지표 Z세대 유저 카카오톡 체류시간
    —> 시즈널한 이슈가 있을 수 있다.
    펑 기능 내 체류시간 —> 광고를 붙였을 때 광고주에게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 핵심지표 Z세대 유저 DAU (일별활성유저수) : Z세대 이용자들의 카카오톡 이용시간을 증가시켜 Z세대 유저의 앱 활성화를 유도하는 측면

여기서 잠깐,,!✋✋멘토님의 어드바이스 no.3
성과지표 달성 후 이후의 로드맵에 대한 간단한 코멘트를 첨부하는 것도 좋다.
—> 핵심지표를 설정할 때는 퍼센트로 나오는 수치로 잡으면 좋을거 같다.
ex) : like 노출대비 클릭 횟수

5. 개발 요구사항

5.2 리소스 (예상치)

  • 팀 구성
    • PM 1
    • UI/UX 디자이너 1 (새로운 기능을 만들때에는 UX부서에서 UX설계를 위한 파견 인원이 있는 경우도 있음. )
    •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자(각 2명 총 4명 )
    • QA 테스터 (2명)
  • 기간 : 기획부터 사내 테스트 이후 초기 출시까지 약 8개월 예상

멘토님의 어드바이스 no.4

1.플랫폼 혹은 서비스 내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에는 유관부서와의 의견을 조율하는데에 대한 리소스도 고려해야한다.
2.실무에서는 예상된 일정을 A,B ..플랜을 준비해가는게 설득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 예산 (단위: 한화 10,000원)
    • 프로덕션 : 1억7천200
      • UI/UX 디자이너 250 * 8 = 2,000
      • 프론트 350 2 8 = 5,600
      • 백엔드 350 2 8 =5,600
      • QA테스터 250 2 8 = 4,000
      • PM 280 * 8 = 2,240
    • 마케팅 비용 : 1 억




휴,,,,프레임이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주어진 프레임 안에서 깔끔하게 끝내지 못하고 이런저런 정보들을 덧붙이는게 아쉬웠긴하다.

하지만 멘토님과의 시간에서 이렇게 추가한 정보들로 인해서 문제정의를 잘했다는 얘기를 들었으니 만족..흡족...ㅎㅎㅎ🥰🥰🥰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웠던 점을 기록해보자면,

  • 이 기능이 과연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이 맞는가?에 대한 근거를 차지 못한 것
  • 내부자들이 찾기에 유리한 정보라고 하지만, 더 많은 리서치를 하지 못했던 것
  • 리서치를 하지 못했다면, 그럼 다른 관점으로 틀어보는 것도 좋지 않았을까? <-- 시간이 부족해서 하지 못한게 아쉽다.
  • 광고주에 대한 문제를 리서치 했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개선점을 도출해보지 못한 점.

정도가 되겠다.
이런 부분들은 사실 현실적인 '시간'이라는 부분이 더 주어졌다는 깊게 파고들 수 있을것같았단 내용에 멘토님과 팀원들 사이에 합의가 이루어져서 그만 아쉬워하기로...🤐🤐🤐

근데 진짜 다시 한 번 느끼지만, 앞선 프로젝트도 그렇고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그렇고 정말 좋은 분들을 너무 많이 만나서 감사하단 생각이 들었다. 아무래도 짧은 기간에 최대한의 성과를 내기 위해 모인 분들이다보니 태도만큼은 검증된 분들이 모인것 같다.

그럼 여기서 필요한건 뭐다?

나만 잘하면 된다...!!!

이제 남은건 실전 프로젝트...!!!남은 3월까지 열심히 달려서 '잘,잘,잘' 마무리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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