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에서 하드웨어 관련된 내용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
⇒ 두 경우 모두 I/O 완료는 (하드웨어)인터럽트로 알려줌! (그림에서 각 경우의 가장 오른쪽 화살표가 끝나는 지점이 I/O 완료 시점)사용자가 입출력 요청을 하면동기식 입출력에서는 먼저 운영체제의 커널로 CPU의 제어권이 넘어와서 입출력 처리와 관련된 커널 코드가
반효경 교수님 운영체제 강의 - Process 1
Process 2 & 3 / Thread 관련 내용을 다뤘습니다.
Process Management 강의 내용 전반과 CPU scheduling 강의 내용 맛보기
프로그램이 수행된다는 것은 위 그림과 같이 CPU만 사용하는 단계(CPU burst)와 I/O를 실행하는 단계(I/O burst)를 번갈아가면서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빈도나 길이의 차이는 프로그램마다 다르다. 사람과 interaction하는 프로그램(interactiv
CPU 스케줄링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일까? CPU 스케줄링은 컴퓨터 시스템에 있는 job들이 homogeneous하지 않고 I/O bound job가 CPU bound job이 섞여 heterogeneous하기 때문이다. CPU Scheduling에서 고민해야 할 사항
Process Synchronization을 위해 Critical Section 문제를 SW적+HW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Process Synchronization 1&2
Deadlock(교착상태) 데드락 이란? 각자 일부 자원을 가지고 놓지 않으면서 상대방이 가진 자원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위 그림에서 같은 길에 있는 차들을 일련의 프로세스라고 보고, 지나고 있는 도로를 프로세스가 가지고 있는 자원이라고 보자. 위 그림에선
메모리 관리에 대한 내용 시작! 메모리는 주소를 통해 접근하는 매체이다. 그래서 메모리에는 주소가 매겨진다. 그 주소는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Logical Address vs Physical Address Logical Address (=virtual addres
지난 시간에 물리적 메모리 관리 기법으로 contiguous allocation에 대해 배웠다. 이 방법에서는 물리적인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통째로 올려놓기 때문에 물리적인 주소로 주소변환하는 게 편하다. base register와 limit register를 이용해서
2단계뿐 아니라 3단계, 4단계 등 여러 단계의 페이지 테이블을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테이블을 위한 공간을 더 많이 줄일 수 있다. 그렇지만 한번의 주소변환을 위해 여러 개의 페이지 테이블을 거쳐야 하고, 페이지테이블이 물리적 메모리 상에 있기 때문에 메모리
File and File System File A named collection of related information, 즉 관련 정보를 이름을 가지고 저장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파일을 비휘발성의 보조기억장치 (ex. 하드디스크)에 저장한다. 또한 데이터를 저장하려
디스크에 파일을 저장할 때는 보통 동일한 크기의 섹터로 나누어 저장한다. 이런 섹터들을 논리적인 블록이라고 본다.이를 할당해서 저장하는 방법이 세가지가 있다.하나의 파일이 디스크 상에 연속해서 저장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블록 두개로 구성되는 파일은 0, 1 이렇게
Synchronization 관련 문제(bouned buffer problem&readers-writers problem&dining-philosophers problem)와 Monitor에 대해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