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Boot 스터디] 1회차

minhyeok·2023년 3월 6일
0
post-thumbnail

학습 내용

  • java 설치하고 환경변수 설정하기
  • IDE 설치하기 - intelliJ
  • Github 기본 개념 이해하기
    • [면접질문] Git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왜 사용해야 하나요? 필요성과 장점 (참고)
    • repository를 생성할 수 있다.
    • clone, pull, commit, push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 Postman 세팅하기

1회차 미션

자바와 IDE는 설치되어 있어 생략하였다. Java 버전을 11로만 바꾸어 주었다.

postman 설치

이건 어디에 쓰이는 프로그램인지 아직 잘 모르겠다.
검색해보니 API와 관련된 것 같은데, 아직 API도 잘 모르는 상태라,, 넘어갔다.

GitHub repository 만들기


위와 같이 만들었다. 처음으로 organization에 들어가서 자신만의 repository를 만들어 보았다.
다른 스터디 분들과 헷갈리지 않게 내 이름으로 작성해보았다. 링크

GitHub PR 요청하기

미션을 진행하기 전 PR template 을 만들어놓았다. Pull Request 를 진행하니 템플릿에 저장되어 있던 양식이 그대로 채워졌다. 템플릿 작성 참고

미션을 완료하기 위해 이와 같이 PR 요청을 보내보았다. 사실 PR 요청을 하기전에 자꾸 오류가 떳었는데, pull 을 안해와서 그런거였다.. 템플릿을 작성한다고 .github 폴더를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생긴 오류였던 것 같다.
따라서 인텔리제이에서 clone 과 pull을 진행한 후, README.md 파일을 약간 수정하여 commit,push 하여 PR 요청을 할 수 있도록 해보았다.
인텔리제이 자체 기능으로 커밋,푸쉬 해보려고 하였지만 접근이 거부(?) 되어 터미널로 진행하였다.

정리

  • 배운내용, 깨달은 점
    GitHub에서는 commit,push 만 할 줄 알았는데 이번 기회에 PR 도 해보게 되었다. 깃허브도 어려운 부분이 많은데, 잘 학습해나가면 좋을 것 같다.

  • 어려웠던 점, 반성하고 싶은 점 / 개선할 방법
    PR 하는 과정에서 인텔리제이 에서도 해보고, Git bash 에서도 해보았는데 자꾸 오류가 떠서 스터디 당일날은 진행하지 못하고 다음날 진행해보았다. pull 해오지 않아서 생긴 문제였다. 템플릿을 만들던 과정 중 .github 폴더를 만들고, 템플릿 내용을 작성하느라 repository와 내용의 차이가 나서 생긴 오류라 생각된다. 깃허브도 어려운 것 같다.. 공부 할게 너무 많지만 아직은 재밌어서 즐겁게 공부중이다.

  • 궁금한 점
    image
    위와 같이 인텔리제이 자체 커밋 기능으로 하고 싶은데 실패하였습니다. 원격 저장소 주소 때문에 실패한 것 같은데 맞을까요?
    image
    위와 같은 오류가 뜨며 실패하여 터미널로 진행하였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