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Animator Layer를 통해 상반신/하반신 각각 다른 애니메이션 적용하기

박민주·2022년 9월 11일
0

Unity

목록 보기
35/40

외주 작업 중이당
근데 mixamo에서 찾는 애니메이션은 한정적이어서 처음으로 애니메이션 레이어를 사용해보았다!

이런 상황이었다
상반신은 애니메이션은 맘에 드는데,, 하반신은 가만히 있지 않고 걸었으면 좋겠는데..

먼저 mixamo에서 고른 상반신 애니메이션

하반신 애니메이션은 월드 개발 중인거라서 제페토에서 제공하는 기본 걷기 애니메이션을 사용했다.

완성된 Animator 캡처본 - Base Layer

완성된 Animator 캡처본 - Upper Layer

레이어 역할 정리

  • Base Layer는 기본적으로 있는 거고, 기본 ZepetoAnimator에서 바꾼 점은 없다
  • Upper Layer는 횃불을 들고 있는 애니메이션 적용을 위한 것이다

Weight 값에 따라 위의 레이어를 덮어씌우는 정도가 달라진다고 해서 1로 적용했다.

Base Layer에서 Walk, Run 애니메이션에 적용되어 있는 상반신 움직임과 상관없이!
횃불 애니메이션을 적용해야하므로 완전히 덮어씌우는 게 맞다.

다음은 Upper Layer에 적용할 Mask를 만들었다.

Upper Mask

  • Assets/Create/Avatar Mask 를 선택하면 마스크를 생성할 수 있다
  • 상반신에 횃불을 들고 있는 애니메이션 적용을 위해 초록색 부분과 같이 상반신만 선택해주었다.

그리고 캐릭터에 적용해주었더니 잘 적용되었다
외주 작업물이라 결과를 캡처할 수는 없지만..!

다만 기본 run 애니메이션에다가 상반신에 횃불 애니메이션을 적용했더니
약간 어색해서 횃불을 들고 있는 상태 한정으로 run 상태에서도 walk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도록 했다.

참고

Unity Chapter 9-3.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터 레이어, 마스크, IK

profile
Game Programm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