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설정 파일(.ini)은 게임플레이나 엔진 작동방식 프로퍼티 세팅이 들어있는 텍스트파일이다.
하드코딩된 변수의 초기값을 .ini 파일에 저장해두었다가 불러오는 방식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환경설정 파일은 프로젝트 로드시 초기화시킬 프로퍼티에 대한 값을 설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환경설정은 섹션별로 배치된 키-값 짝으로 이루어지며, 주어진 키에 하나 이상의 값이 할당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프로젝트 마법사 를 통해 빈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DefaultEngine.ini, DefaultGame.ini 파일이 생성된다.
환경설정 파일에서 제어할 변수가 들어있는 클래스의 UCLASS 매크로에 Config 지정자를 붙여야 함
UCLASS(Config=Game)
class AExampleClass : public AActor
클래스에 Config 지정자를 붙이는 것은 그저 그 클래스가 환경설정 파일에서 읽어들일 변수가 있고,
어느 파일에서 환경설정을 읽어들일지를 나타낼 뿐이다.
따라서 환경설정 파일에서 읽어들이고 저장할 변수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UPROPERTY() 매크로에도 Config 지정자를 붙여줘야 한다.
UCLASS(Config=Game)
class AExampleClass : public AActor
{
GENERATED_UCLASS_BODY()
UPROPERTY(Config)
float ExampleVariable;
};
위와 같이 설정한 후에는 환경설정 파일 구조 내에 모든 Game 환경설정 파일에서 읽을 수 있다.
정보 지정을 위한 문법은 다음과 같다.
[/Script/ModuleName.ExampleClass]
ExampleVariable=0.0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