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5분 잡학사전 TIL EP. 22 ~ 25

Missingusers·2023년 8월 31일
0

nomadcoder

목록 보기
5/9

기준일:2023.08.31

대상 에피소드:22~25

들어가기에 앞서

학생 때 정보올림피아드에 참가하여 1차(필기)를 통과 한 적이 있었다. 그 후 2차 준비를 해야 할 때가 있었는데, 당시 IT에 관하여 완전 수박 겉핥기 식으로 공부하던 중 선생님께서 알고리즘에 관하여 공부하는게 좋을거라는 조언을 해주셨다. 하지만 당시에 공부를 하지 않았고 2차에서 탈락하게 되었는데, 이후에 관심이 잠깐 생겼을 때도 있었지만 결국 오늘 이 책을 읽고서야 알고리즘과 자료구조가 뭔지 조금은 알게되었다.

WIL(What I Learned)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먼저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조금은 알게 되었다. 또한 그동안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하여 알지 못했어도 코드를 짜는게 가능했던 이유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내가 느꼈던 내용으로 요약 하자면 이 개념은 모른다고 해서 프로그램을 못 만드는것은 아니지만 (아마도 하드웨어의 성능이 좋아지고 고급 언어를 많이 쓰는 요즘은 더 그럴거 같다) 코더와 개발자를 나누기 시작하는 지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 알고리즘의 속도 표현 방법
    알고리즘에 대하여 처음 알게 되었다보니 속도의 표현 방법 또한 처음 알게되었다. 다행히도 책에서 이해하기 쉽게 쓰여져 있어서 중학교 수학 정도로도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이었다.

  • 검색 알고리즘
    오늘 내용이 적혀 있던 부분중 가장 어려웠던 내용이다(사실 지금 정확히 이해되지 않았다) 선형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이해하기 쉬웠는데 문제는 이진 검색 알고리즘이었다. 생각해보니 위에서 중학수학이라고 이야기 했는데 log 그래프가 나와서 어려워 하는거 같다. 나중에 다시 읽어봐야겠다.

후기

어제 내용부터 조금씩 어려운 내용들이 나오고 있는거 같다. 하지만 아예 이해할 엄두가 안날정도는 아니라서 여러번 읽어보는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것 같다.

마음에 드는 TIL 3가지

선택한 TIL들은 전체적으로 머리말 기호를 써서 내용이 보기 쉽게 나누어져 있었다.
또한 단순히 내용의 요약만 적혀있는게 아닌 자신의 의견또한 들어가 있어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TIL로 선정하였다.

again님의 "IT 5분 잡학사전 #11-#15"
https://nomadcoders.co/community/thread/8211
jisoo님의 "[TIL] IT 5분 잡학사전 EP11 ~ EP15"
https://nomadcoders.co/community/thread/8208
taerin13님의 "TIL - Day 7"
https://nomadcoders.co/community/thread/8260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9월 1일

알고리즘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그래도 계속 접하다 보면 익숙해지는 날이 오겠죠? 잘 보았습니다 :)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