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중독을 끊자(정신차려!) 개발 with ai 동료 - 서비스 기획

·2024년 9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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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건 많은데 한 번 시작하면 끊을 수 없는 숏폼... 시작하면 3시간 순삭 되는 숏폼 퇴치를 위한 앱을 만들어 보자.

이 앱의 시작은 지극히 나의 개인적인 경험에서 시작되었다.

  1. 숏폼에 빠져 누워있었다.
  2. 전화가 왔다.
  3. 전화를 마쳤다.
  4. 할 일을 하러 갔다.

이런 경험이 몇 번 있었다. 숏폼에 빠져있다 언젠가 잘못 맞춰둔 알람이 울려서 정신을 차리고, 어떤 앱의 푸시 알림이 떠서 정신 차리게 되는 경험이

그래서 숏폼에 빠져있을 때 정신을 차릴 수 있는 계기를 만들자! 해서 시작되었다.
그리하여 이름이 정신 차려....

빠른 기획을 위해 gpt와 함께 합니다.

---------------gpt가 알려준 기획 과정---------------

1. 문제 정의
2. 타겟 사용자 정의
3. 핵심 기능 선정
4. 경쟁 서비스 분석
5. 기술 스택 선정
6. 와이어프레임 & 프로토타입 제작
7. MVP(최소 기능 제품) 설정
8. 비즈니스 모델 구상

1.문제 정의

사용자 불편 및 니즈 발견

(GPT)
사용자들은 숏폼 콘텐츠를 시청할 때,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 오랜 시간을 소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상적인 일정에 차질이 생기거나 생산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겪고 있다.

(나)
특히 퇴근하고 나서 에너지 소모가 커 자기 통제력이 떨어진 시간대에 중독에서 빠져나오기 힘들다. 잠을 늦게 자서 다음날 일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

  • 숏폼 서비스 중 시간제한 설정 기능이 있다.
    틱톡, 유튜브
  • 숏폼 서비스 중 시간제한 설정 기능이 없다.
    인스타그램, 네이버
    (다만,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사용 시간제한 기능이 있음.)
  1. 각 앱마다 따로 설정을 해야 하는 것이 불편하다. 한 곳에서 통합 관리했으면 함.
  2. 네이버 앱은 브라우저로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제한 설정을 걸 수 없음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

(GPT)
사용자가 스스로 숏폼 콘텐츠 중독에서 빠져나올 수 있도록 하는 계기 제공.
강제적이거나 일방적인 제한보다는 사용자가 스스로 선택하게끔 돕는 도구나 경험 제공.

(나)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기에는 유튜브가 단순 흥미 위주의 콘텐츠뿐만 아니라 지식을 얻는 창고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으며, 네이버의 경우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기에 앱 사용을 막을 순 없음.
보통 콘텐츠를 보면서 즐거우나 한 편으로는 할 일을 미루고 있다는 죄책감이 들 때가 있음 이 죄책감을 시각화해 충격을 줘 숏폼 시청을 중단하는 것이 목표.

2. 타겟 사용자 정의

주 타겟 사용자 그룹:

숏폼 콘텐츠 소비가 많은 젊은 층

  • 연령대: 16~30세
  • 직업: 학생, 대학생, 직장 초년생
  • 디지털 기기 사용 패턴: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며, 주로 짧은 시간에 - 여러 콘텐츠를 빠르게 소비함.
  • 특징: 숏폼 콘텐츠의 즉각적인 자극(도파민 분비)으로 인해 쉽게 중독되고,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음.
  • 니즈: 효과적인 시간 관리, 생산성 향상,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지원.

디지털 웰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 연령대: 25~40세
  • 직업: 직장인, 프리랜서
  • 디지털 기기 사용 패턴: 하루 대부분을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직업군으로, 주기적인 휴식이나 디지털 디톡스를 원함.
  • 특징: 기술에 친숙하며,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에 대해 의식하고 있음. 숏폼 콘텐츠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소비하는 습관에서 벗어나고 싶어함.
  • 니즈: 생산성 향상, 더 나은 시간 관리, 집중력 유지.

페르소나 예시

김민준 (20세, 대학생)

  • 배경: 대학에 다니는 김민준은 틈날 때마다 인스타그램과 틱톡에서 숏폼 영상을 본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고 있다 보면 중요한 과제를 미루거나 수면 시간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 목표: 숏폼 콘텐츠 중독에서 벗어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지만, 스스로 조절이 어렵다고 느낀다.
  • 니즈: 일정 시간이 지나면 중독되기 전에 알려주거나, 자극적인 영상에서 잠시 벗어나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

이서영 (32세, 마케터)

  • 배경: 마케팅 업무를 하는 이서영은 일과 중에도 자주 인스타그램 릴스를 보곤 한다. 업무에 집중해야 할 시간이 많지만, 짧은 휴식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아 생산성이 떨어진다고 느낀다.
  • 목표: 자신의 숏폼 콘텐츠 시청 시간을 더 잘 관리하고, 효율적인 휴식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원한다.
  • 니즈: 숏폼 영상을 일정 시간 동안 시청한 후 스스로 멈출 수 있는 경고나, 콘텐츠 소비 시간을 관리할 수 있는 도구.

3. 핵심 기능 선정

1. 사용 시간 모니터링 및 시각화

  • 기능 설명: 사용자가 숏폼 콘텐츠를 시청하는 시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

  • 기능 특징:
    사용자는 자신이 콘텐츠를 몇 시간 동안 소비했는지 확인 가능.

  • 사용자에게 주는 가치: 사용자가 자신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숏폼 콘텐츠에 투자했는지 인지하게 함으로써 중독성을 자각하게 도와줌.

  • 기술 구현 예시: 앱 내 대시보드를 통해 실시간 사용 시간을 그래프나 차트로 시각화하여 제공.

2. 일정 시간 경과 후 푸시 알림

  • 기능 설명: 사용자가 일정 시간 동안 숏폼 콘텐츠를 소비했을 때 알림을 통해 휴식 또는 콘텐츠 소비 중단을 유도.

  • 기능 특징:
    사용자가 스스로 시간을 설정하거나, 기본적으로 30분 또는 1시간 단위로 알림을 설정 가능.
    푸시 알림 클릭 시 즉시 앱 종료 옵션, 잠시 휴식 모드로 전환 옵션,
    n 분 후 알림 옵션 제공

  • 사용자에게 주는 가치: 사용자가 시간을 잊고 콘텐츠에 몰입했을 때, 휴식을 취하거나 사용 습관을 개선할 수 있는 계기 제공.

  • 기술 구현 예시: Firebase Cloud Messaging 또는 Apple Push Notification을 통해 알림 제공.

기능 세부 정의

사용 시간 모니터링 및 시각화 기능 동작 정의

  1. 사용 시간 모니터링
    앱 사용 시간 추적

    • 앱 포그라운드 및 백그라운드 감지: 앱이 포그라운드로 전환될 때부터 사용 시간을 추적하기 시작합니다. 앱이 백그라운드로 전환되면 사용 시간을 중지하고, 경과된 시간을 기록합니다.

    • 사용 시간 기록: 사용 시간이 기록될 때마다 경과된 시간을 누적하여 저장합니다.

  2. 알림 트리거

    • 특정 조건(예: 연속 사용 30분 경과, 하루 목표 시간 초과 등)을 감지하여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냅니다.
  3. 데이터 시각화
    시각적 요소

    • 앱 별 사용 시간: 가장 많이 사용된 앱의 순위와 사용 시간을 표시합니다.

    • 홈 화면: 오늘의 총 사용 시간과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을 시각화하여 보여줍니다.

    • 상세 화면: 사용자가 특정 기간(일간, 주간)을 선택하면 해당 기간의 사용 시간 데이터를 차트로 표시합니다.

  4. 사용자 인터랙션

    • 사용자가 직접 목표 시간을 설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도록 UI를 제공합니다.

푸시 알림 기능 동작 정의

  1. 시간 경과에 따른 중독 경고 알림

    •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알림을 통해 사용자가 오랫동안 숏폼 콘텐츠에 몰입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려줌.

    • 알림은 단순 경고가 아닌, 사용자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도형 메시지로 설계.

  2. 알림 타이밍 설정
    사용자 맞춤형으로 알림을 보낼 수 있도록 설계

    • 일정 시간 동안 연속으로 숏폼 콘텐츠를 시청할 때 (예: 30분, 1시간 등)

    • 사용자가 설정한 목표 시간(예: 하루 1시간)을 초과했을 때

ex)

  • "30분 동안 숏폼 영상을 시청 중입니다. 오늘 할 일이 있었지 않나요? 👀"
  • "1시간이 지나가고 있어요! 정신 차리세요! ⛔📵 "
  • "벌써 n 번째 알림을 무시했어요! 이제부터 5분마다 알려드릴게요! ⏰"
  1. 푸시 알림 디자인

    • 시각적 요소를 포함하여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경각심을 줄 수 있도록 이미지, 텍스트와 더불어 아이콘, 이모티콘을 사용해 감정적으로도 자극
  2. 푸시 알림의 동작

    • 숏폼 서비스에 접속하면 설정한 시간을 알려주는 알림을 보낸다.

    • 사용자가 설정한 사용 기간이 지나면 알림을 보내기 시작한다.

    • 3번까진 다시 알림을 위한 선택권을 준다.

      ex) 30분 후, 10분 후

    • 3번이 지나면 다음 주기를 줄여 알림 빈도를 높인다.

      ex) 10분 -> 5분 -> 1분

5. 기술 스택 선정

필수조건

  • javascript 사용
  • react 생태계와 호환이 많이 될수록 좋음

내가 만들고 싶어서 만드는 프로젝트지만 업무 외적으로 이것저것 적용해 보며 공부하려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필수조건이 있었다. Flutter가 쉽다고 들었지만 앱이라면 React Native여야 한다!

  • 백엔드: Supabase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접해보고 싶음)
  • 프론트엔드: React Native
  • 상태 관리: 미정
  • 데이터 페칭 및 동기화: React Query(공부하고 싶어서)
  • 개발 환경 및 배포: Expo (RN치면 Expo 밖에 안 나옴...정보 많은 걸 선택)
  • ui 라이브러리: 미정 (사용한다면 Gluestack?)

마무리

몇 단계가 빠졌는데 내 목적에선 크게 중요한 기획 영역이 아닌 것 같아서 간단하게 넘어갔다.

4. 경쟁 서비스 분석

  • 찾아본 바로는 어플을 못쓰게 하는 건 많은데 이렇게... 강력하게 정신차리라는 문구로 알림을 보내는 어플은 없는 것 같다. 세션으로 사용 시간을 알려주는 앱은 있었다.
  • 사용해 보고 싶은 기술을 써보자 + 내 입맛에 맞는 어플을 만들자 하는 목적이 크다 보니 경쟁 서비스 분석보단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찾아봤다.

6. 와이어프레임 & 프로토타입 제작

  • ai 디자인 서비스 사용해 보고 싶다. 다음 디자인 편에서 이야기할 예정

7. MVP(최소 기능 제품) 설정

  • 이미 최소 기능만 남겨둔 상태라고 생각한다. (GPT가 더 많은 기능을 알려줬었다.)

8. 비즈니스 모델 구상

  • 당장은 학습용 개인 프로젝트의 목적이 커 스토어에 올릴 계획이 없다.

GPT가 제시해 준 내용을 정리해서 적었지만 내용을 다 적다 보니 엄청 길어졌다.👻

혼자 프로젝트하면서 이렇게 페르소나까지 생각해 본 건 처음인 것 같다.
스토어에 올리지 않을 프로젝트 이렇게까지 기획해서 뭐하나 싶기도 했지만,
왜 이 앱을 만들고 싶었는지 뭘 만들고 싶은지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다음은 ai와 함께 디자인을 시도해볼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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