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준비

MOON·2022년 12월 20일
0
post-thumbnail

개발 준비

구글에서 360 video download 검색

이 사이트에서 다운 가능

두 개의 360도 동영상을 다운로드 : 화질은 1080 으로 함

기타 강의 자료실에 있는 쉐이더 파일도 다운로드 하여 준비하도록 함

동영상 2개와, unlit-sphereinside.shader라는 쉐이더 파일을 저장하면 된다.

360 영상이란?
앞/뒤/좌/우 전방향의 모든 방향을 카메라로 담음
전방향 카메라나 여러개의 카메라를 통해 모든 방향으로 동시에 촬영된 영상

리그 카메라란?
360 영상 촬영 및 제작 업계에서 이용하는 촬영 도구
범용 카메라(고프로) 여러대를 특수 리그에 장착
카메라의 수가 많을 수록 화질이 좋아질 수 있음
카메라의 수가 적을 수록 “스티칭" 작업이 용이함

스티칭 / Stitching이란?
여러개의 영상을 이어 붙이는 작업
360 영상 작업의 대부분의 시간이 할애되는 작업
스티칭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영상 왜곡이 생겨 몰입감 감소

스크린도어 효과란?
평면 영상을 360도로 둥그렇게 늘릴때 발생하는 이미지 왜곡 현상
영상의 해상도가 높아져야 해결

360VRContents라는 프로젝트를 만들며 Build Setting에서 Android로 변경하자.

여기서도 Google VR SDK Import 하여 사용할것이다.

구글에서 검색한 후 다운받아 사용하자.



프로젝트 셋팅

GoogleVR - Prefabs - GvrEditorEmulator를 계층창으로 인스턴스

미리 준비해 놓은 동영상 2개와 쉐이더 파일을 Project창으로 드래그함

작업하기전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겠다.

Sphere생성 - Video Player 콤포넌트 추가

이렇게 해서 도형의 표면에 360도 동영상을 매핑하는것이다.

메인 카메라의 위치 (0, 0, 0)
Sphere의 위치 (0, 0, 0)
Sphere의 크기를 아주 크게 확대 1000배 (1000, 1000, 1000)

360도 영상을 느낄려면 원의 안쪽면에서 영상이 나와야 한다.

아까 전 다운받은 쉐이더파일은 구체 밖의 내용을 구체 안으로 바꿔서 보여주는 쉐이더 파일이다.

머티리얼을 새로 만들어 적용시켜보자.

머터리얼 이름 : InsideOut
머터리얼의 Shader 속성 : Custom/Unlit_SphereInside 로 바꾼다
InsideOut머터리얼을 Sphere에 적용

위 사진 같이 영상을 볼 수 있다.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는 Raycast를 활용해 화면 전환, UI 등을 할 예정이다.

profile
나만의 공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