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 제작

MOON·2022년 9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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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M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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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컵 모양 잡기

우선 화면을 3분할로 나누었으며 이거는 사용자 취향에 따라 다르므로 편한대로 선택하여 사용하자.

이제 컵 모양을 제작할 도형 오브젝트로 실린더를 골라 화면에 만들어 놓자.

그러면 대략 위에 화면처럼 나오게 된다.

오브젝트를 감싸는 하얀선이 있는데 없앨려면 j키를 눌러 없애자.

이거는 버전마다 다른것 같은데 참고로 나는 2022, 2023을 컴퓨터마다 다르게 설치해서 번갈아 사용할 예정이다.

오브젝트를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 Editable Poly를 누르면 모디파이어 리스트에 생긴다.

vertex: 점
edge: 선
Border: 테두리, 막혀있으면 못쓴다.
Polygon: 면
Element: 분리된 객체

대략적 구성요소이며 각 기능당 복잡한게 많으니 천천히 공부할려고 한다.

여기서 Polygon은 면을 선택시 드래그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드래그를 할시 보이지않는 면도 선택이 되는 경우도 많다.

이때 ignore backfacing 또는 Backface를 있는것중 선택하면 된다.

이제 실린더 위에 구멍을 내보자.

Editable Poly - Polygon을 통해 위에 부분을 선택해준다.

edit polygons - inset - extrude(면을 뽑아내거나 넣어줌)
-alt x로 반투명 작업 - w 이동으로 작업

면을 바닥으로 내릴시 화면이 보이지 않게 되니 작업하기 어려워진다.

이때 저번에 배운 반투명, alt + x 키를 눌러 작업을 시작하자.

이러면 구멍 뚫리게 되며 아래도 똑같이 작업하면 된다.

이때 inset이나 extrude 옆에 버튼을 누르면 저번에 적용했던 값들이 저절로 들어간다. 적절히 조절하자.

지금 만든 도형을 컵처럼 둥글게 부피를 늘려보자.

모디파이어 리스트에서 Taper기능을 선택하여 사용해보자.

부피를 적절히 늘려 둥글게 만들어보자. 참고로 주변 노란선은 gizmo이며 다양하게 활용가능하다.

이렇게 작업한것을 나중에 보기 편한게 마우스 우클릭하여 Editable Poly를 누르면 모든게 합쳐진 하나의 오브젝트가 된다.

Polygon으로 손잡이로 들어갈 구멍 2개를 선택해준다. ctrl로 다중 선택하고 delete로 지우자.

이제 Polygon에서 border로 바꾸어 위에 구멍을 선택하면 테두리가 선택된다.

그러면 w를 누르고 shift한채로 잡아당기면 면이 튀어나온다.

이제부터는 vertex를 바꿔가며 이동, 회전하며 적절하게 맞춰가며 작업합니다. 여기서 점을 선택시 클릭하여 작업하며 울퉁불퉁하게 된다. 그래서 드래그를 이용하여 작업하자.

아래로 늘려가다 보면 나중에 아래쪽 구멍에 붙여야된다.

border로 양쪽 뚫린곳을 선택한 뒤에 bridge를 클릭하여 붙여준다.

많이 어색해보이지만 적절히 수정하면 된다.

일반 컵이랑은 좀 달라 부드럽게 하며 각을 만들것이다.

자연스럽게

컵을 부드럽게 만드는것 중에 모디파이 리스트중에 turbosmooth라는 것이 있다.

이것을 누르면 컵이 전체적으로 부드러워진다.

지금은 일반 컵과 달리 두루뭉실하여 어색해보인다.

위에 부분과 밑에 부분을 수정해보겠다.

다시 editable poly로 돌아와 컵에 바닥을 선을 선택한다.

edge를 선택하면 여러 항목이 나오는데 edge - ring, loop이 있는데 여기서 loop를 이용할 예정이다.

loop는 이어진 선을 전체 선택한다.

champer을 통해 면끼리의 간격을 조절하며 가장 안쪽에 선은 loop이 안된다.

여기서는 폴리곤으로 아래면을 선택한 뒤 마우스 우클릭 convert to edge를 눌러 선을 선택한다.

작업후 터보스무스를 눌러 확인을 하면 아래 사진처럼 보인다.

이런 방식으로 컵에 위, 안 쪽을 수정하면 아래 결과물이 나온다.

지금은 많이 어색하지만 하다보면 늘거라 생각한다.

이렇게 해서 컵제작을 완료하였으며 아래 유튜브 영상을 보며 공부했다.

출처: 컵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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