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그리디(Greedy) 알고리즘

콤퓨타 만학도·2022년 9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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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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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디(Greedy) 알고리즘이란?

그리디 알고리즘은 탐욕 알고리즘이라고도 불린다. 여러 경우 중 하나를 결정해야 할 때마다, 현재 상황에서 최적이라고 생각되는 경우를 선택하여 정답를 구하는 알고리즘이다. 그리디 알고리즘은 현재의 선택이 나중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최적해를 보장하는 건 아니다. 그래서 그리디는 주로 근사치 추정에 활용된다.

알고리즘 문제를 풀 때, 그리디로 풀 수 있는지 여부를 빠르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그리디 알고리즘 문제의 경우 ‘가장 큰 순서대로’, ‘가장 작은 순서대로’와 같은 기준이 제시되어 있다.

그리디 알고리즘의 정당성

그리디 알고리즘이 이 문제의 최적해를 보장하는가?를 판단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 탐욕적 선택 속성(greedy choice property)
    • 탐욕적 선택이 항상 최적해를 보장해야한다.
  • 최적 부분 구조(potimal substructure property)
    • 하나의 선택을 하면 풀어야 할 하위 문제가 남아야 한다. (Top-down 방식)

💡대표적인 그리디 알고리즘 종류

알고리즘목적설명
PrimN개의 노드에 대한 최소 신장 트리(MST)를 찾는다.서브트리를 확장하면서 MST를 찾는다.그래프
Kruskal위와 동일사이클이 없는 서브 그래프는 확장하면서 MST를 찾는다.그래프
Dijkstra주어진 정점에서 다른 정점들에 대한 최단 경로를 찾는다.주어진 정점에서 가장 가까운 정점을 찾고, 그 다음을 정점을 반복해서 찾는다.그래프
Huffman tree & code문서의 압축을 위해 문자들의 빈도수에 따라 코드 값을 부여한다.출현 빈도가 낮은 문자부터 선택해서 이진 트리를 완성하고 코드 값을 부여한다.문자열

🎈Greedy(탐욕 기법) vs DP(동적 계획법)

GreedyDP
매 단계에서 가장 좋게 보이는 것을 선택한다. → 지역 최적 선택(local optimal choice)매 단계의 선택은 해결한 하위 문제의 해를 기반으로 한다.
하위 문제를 풀기 전에 (탐욕적) 선택이 먼저 이루어진다.하위 문제가 우선 해결 된다.
Top-down 방식Bottom-up 방식
일반적으로 빠르고 간결하다.좀 더 느리고 복잡하다.

대표 문제 1

문제의 point > 최대 몇 대의 화물차가 도크를 이용할 수 있는지를 출력하시오.

for tc in range(1, int(input())+1):
    N = int(input())
    arr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N)]
    arr.sort(key = lambda x: x[1]) # 작업 종료 시간을 기준으로 정렬
    ed = arr[0][1] # 선택 작업의 종료 지점
    cnt = 1 # 도크를 사용한 화물차의 개수
    for i in range(1,N):
        if arr[i][0] >= ed:
            cnt += 1
            ed = arr[i][1]
    print(f'#{tc} {cnt}')

대표 문제 2

문제의 point > 최소 개수로 거슬러 주기 위하여 각 종류의 화폐가 몇 개씩 필요한지 출력하여라.

for tc in range(1, int(input())+1):
    money = int(input())
    coin = [50000,10000,5000,1000,500,100,50,10]
    result = [0]*8
    for i in range(8): # 가장 큰 금액의 화폐부터 몫을 저장해줌
        if money >= coin[i]:
            result[i] += money//coin[i]
            money = money%coin[i]
    print(f'#{tc}')
    print(*result)

대표 문제 3

def isbabygin(lst): # 베이비진을 확인하는 함수
    flag = False
    for i in range(len(lst)):
        if lst[i] == 3: # 같은 카드 세 장이면
            flag = True
            break
        if i < len(lst)-2:
            if lst[i]>=1 and lst[i+1]>=1 and lst[i+2]>=1: # 연속된 카드 세 장이면
                flag = True
                break
    return flag
 
for tc in range(1, int(input())+1):
    arr = list(map(int, input().split()))
    bst1, bst2 = [0]*10, [0]*10 # 플레이어 1, 2의 0 ~ 9 카드 개수를 저장
    flag = 0
    for i in range(12):
        if i%2 == 0:
            bst1[arr[i]] += 1
            if isbabygin(bst1):
                flag = 1
                break
        else:
            bst2[arr[i]] += 1
            if isbabygin(bst2):
                flag = 2
                break
    print(f'#{tc} {flag}')

🎈추가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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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 200억의 소녀, 콩순이 개발자 성공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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