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s.png 숫자 영상의 전체 크기는 2000x1000이며, 단순히 20x20 숫자 영상 픽셀 값 자체를 kNN 알고리즘 입력으로 사용한다. 총 400개의 숫자값을 1x400 행렬로 바꾸고, 이것을 모두 세로로 쌓아 전체 숫자 영상 데이터를 표현하는 5000x400 크기의 행렬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이 행렬을 KNearest 클래스의 훈련 데이터로 전달한다.
처음 500개의 행은 숫자 0에 대한 데이터, 그 다음 500개의 행은 숫자 1에 대한 데이터 인것이다.
Ptr<KNearest> train_knn()
{
Mat digits = imread("digits.png", IMREAD_GRAYSCALE);
if (digits.empty()) {
cerr << "Image load failed!" << endl;
return 0;
}
Mat train_images, train_labels;
for (int j = 0; j < 50; j++) {
for (int i = 0; i < 100; i++) {
Mat roi, roi_float, roi_flatten;
roi = digits(Rect(i * 20, j * 20, 20, 20));
roi.convertTo(roi_float, CV_32F);
roi_flatten = roi_float.reshape(1, 1);
train_images.push_back(roi_flatten);
train_labels.push_back(j / 5);
}
}
Ptr<KNearest> knn = KNearest::create();
knn->train(train_images, ROW_SAMPLE, train_labels);
return knn;
}
void on_mouse(int event, int x, int y, int flags, void* userdata)
{
Mat img = *(Mat*)userdata;
if (event == EVENT_LBUTTONDOWN) {
ptPrev = Point(x, y);
}
else if (event == EVENT_LBUTTONUP) {
ptPrev = Point(-1, -1);
}
else if (event == EVENT_MOUSEMOVE && (flags & EVENT_FLAG_LBUTTON)) {
line(img, ptPrev, Point(x, y), Scalar::all(255), 40, LINE_AA, 0);
ptPrev = Point(x, y);
imshow("img", img);
}
}
#include "opencv2/opencv.hpp"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cv;
using namespace cv::ml;
using namespace std;
Ptr<KNearest> train_knn();
void on_mouse(int event, int x, int y, int flags, void* userdata);
int main()
{
Ptr<KNearest> knn = train_knn();
if (knn.empty()) {
cerr << "Training failed!" << endl;
return -1;
}
Mat img = Mat::zeros(400, 400, CV_8U);
imshow("img", img);
setMouseCallback("img", on_mouse, (void*)&img);
while (true) {
int c = waitKey();
if (c == 27) {
break;
}
else if (c == ' ') {
Mat img_resize, img_float, img_flatten, res;
resize(img, img_resize, Size(20, 20), 0, 0, INTER_AREA);
img_resize.convertTo(img_float, CV_32F);
img_flatten = img_float.reshape(1, 1);
knn->findNearest(img_flatten, 3, res);
cout << cvRound(res.at<float>(0, 0)) << endl;
img.setTo(0);
imshow("img", img);
}
}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