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0과 1을 표현하는 가장 작은 정보단위1바이트당 2^n가지의 정보를 표현 가능프로그램은 수많은 비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보 단위를 이야기할 때 바이트, 킬로바이트 등의 더 큰 단위를 사용함워드는 CPU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단위하프 워드(half w
고급 언어: 개발자들이 읽기 편하게 작성된 언어 (C언어, Java 등)컴파일 언어: 소스코드가 컴파일러에 의해 컴파일 과정을 거쳐 저급언어인 목적 코드로 변환되는 언어인어프리터 언어: 인터프리터에 의해 한줄씩 저급언어로 변환해 실행하는 언어컴파일 언어는 소스코드에 오
CPU -> ALU, 레지스터, 제어장치로 구성됨ALU는 CPU내부에서 계산을 위한 회로ALU는 레지스터로부터 피연산자를 받아들이고, 제어장치로부터 제어 신호를 받아들임ALU는 받아들인 정보를 바탕으로 연산을 수행하고, 결과값을 레지스터에 담게 됨레지스터에 저장하는 결
RAM은 컴퓨터에서 실행할 대상에 관한 정보를 저장하고, CPU는 이를 읽어 프로그램을 실행함RAM은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날라가기 때문에 보관이 필요한 대상은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함RAM의 용량이 적으면 프로그램을 실행할때마다 보조기억장치에서 프로그램 정보를 가져와야
자기장을 활용해 데이터 저장여러개의 플래터 원판을 스핀들이라는 부품에 의해 회전시켜 데이터를 읽음플래터의 데이터는 헤드의 자기적인 구성요소를 읽는 요소를 의미하며, 플래터 면마다 헤드가 달려있음헤드를 움직여주는 요소를 디스크 암이라 부름트랙: 플래터의 동심원을 그리는
일반적으로 입출력장치보다 CPU, 메모리보다 다루기 더 까다로움입출력 장치의 종류는 매우 많음 ->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정보를 주고받는 방식을 규격화하기 어려움CPU와 메모리의 데이터 전송률은 높지만, 입출력 장치의 데이터 전송률은 낮음따라서 입출력장치는 장치 컨트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