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 미만의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4 2 0 0 8
0 2
3 4
5 6
7 8
4 4 4 1 3 3 3 2
0
0
3
0
0
8
6
3
3 3 1 1 9
1 2 3
4 0 5
6 7 8
1 3 2 2 4 4 1 1 3
0
0
0
3
0
1
0
6
0
2 2 0 0 16
0 2
3 4
4 4 4 4 1 1 1 1 3 3 3 3 2 2 2 2
0
0
0
0
3 3 0 0 16
0 1 2
3 4 5
6 7 8
4 4 1 1 3 3 2 2 4 4 1 1 3 3 2 2
0
0
0
6
0
8
0
2
0
8
0
2
0
8
0
2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BJ14499 {
public static class Dice{
int north, west, middle, east, south, up;
public Dice(int north, int west, int middle, int east, int south, int up) {
this.north = north;
this.west = west;
this.middle = middle;
this.east = east;
this.south = south;
this.up = up;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N=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x=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y=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K=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ap=new int[N][M];
for(int i=0;i<N;i++){
st=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j=0;j<M;j++){
map[i][j]=Integer.parseInt(st.nextToken());
}
}
// 북, 서, 중앙, 동, 남, 바닥
Dice dice=new Dice(0,0,0,0,0,0);
st=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k=0;k<K;k++){
int com=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n=dice.north;
int w=dice.west;
int m=dice.middle;
int e=dice.east;
int s=dice.south;
int u=dice.up;
// com == 1 동쪽
if(com==1){
if(y+1>=M) continue;
if(map[x][y+1]==0){
map[x][y+1]=e;
}else{
e=map[x][y+1];
map[x][y+1]=0;
}
dice=new Dice(n,m,e,u,s,w);
y+=1;
}
// 서쪽
else if(com==2){
if(y-1<0) continue;
if(map[x][y-1]==0){
map[x][y-1]=w;
}else{
w=map[x][y-1];
map[x][y-1]=0;
}
dice=new Dice(n,u,w,m,s,e);
y-=1;
}
// 북쪽
else if(com==3){
if(x-1<0) continue;
if(map[x-1][y]==0){
map[x-1][y]=n;
}else{
n=map[x-1][y];
map[x-1][y]=0;
}
dice=new Dice(u,w,n,e,m,s);
x-=1;
}
// 남쪽
else if(com==4){
if(x+1>=N) continue;
if(map[x+1][y]==0){
map[x+1][y]=s;
}else{
s=map[x+1][y];
map[x+1][y]=0;
}
dice=new Dice(m,w,s,e,u,n);
x+=1;
}
System.out.println(dice.up);
}
}
}
지도 내에서 주사위가 굴려지는 방향과 바닥면을 고려하면 풀 수 있는 문제였다.
바닥면과 앞을 바라보는 면이 어떤 번호인지에 따라 굴려지는 방향 또한 달라지기 때문에 두 개의 면을 고려해줘야했다.
즉, 문제에 나와있는 주사위 번호를 예를 들면 바닥에 1번이 있고 북쪽을 2번이 바라보고 있다면 동쪽으로 굴렸을 때 바닥면은 3번이 되고
북쪽이 3번이라면 동쪽으로 굴렸을 때 바닥면은 5번이 되는 것이다.
위의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 주사위 클래스를 만들어 6면의 방향만 바꿔주면서 문제를 풀었다.
주사위 클래스 만들기
public static class Dice{
int north, west, middle, east, south, up;
public Dice(int north, int west, int middle, int east, int south, int up) {
this.north = north;
this.west = west;
this.middle = middle;
this.east = east;
this.south = south;
this.up = up;
}
}
2
4 1 3
5
6
위와 같은 주사위 면을 비교하면 바닥에 1번
을 두었을때, 북, 서, 동, 남
은 2번, 4번, 3번, 5번
이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주사위 굴리기
// 북, 서, 중앙, 동, 남, 바닥
Dice dice=new Dice(0,0,0,0,0,0);
...
int n=dice.north;
int w=dice.west;
int m=dice.middle;
int e=dice.east;
int s=dice.south;
int u=dice.up;
// com == 1 동쪽
if(com==1){
if(y+1>=M) continue;
if(map[x][y+1]==0){
map[x][y+1]=e;
}else{
e=map[x][y+1];
map[x][y+1]=0;
}
dice=new Dice(n,m,e,u,s,w);
y+=1;
}
주사위를 굴리기 전에 주사위의 면을 초기화 해준다.
처음에는 모든 면이 0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0으로 초기화 해주고 명령의 개수대로 반복하는 동안 update 된 주사위의 면을 각각 n, w, m, e, s, u
변수에 담아둔다.
com
이 1인 경우에는 동쪽으로 굴려야하는데 이때, 바깥을 벗어나면 아무 작업도 하지 않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이동한 위치의 값이 0
이라면 주사위의 값을 바닥으로 복사해주고
0
이 아니라면 바닥의 값을 주사위의 바닥으로 복사한 뒤, 바닥의 값을 0으로 만들어준다.
그리고 주사위의 값을 갱신해주는데
2 2
4 1 3 ---> 1 3 6
5 5
6 4
왼쪽 주사위 기준으로 1번이 바닥면이라고 치면 오른쪽처럼 바뀌게 된다.
오른쪽으로 굴렸기 때문에 바닥은 3번
이 되고, 4번이 위쪽
으로 올라가게 된다.
즉, 북쪽, 남쪽은 동쪽으로 굴렸을 때 똑같은 값이고 west, middle, east, up
값만 바뀌게 된다.
west
➡️ up
middle
➡️ west
east
➡️ middle
up
➡️ east
동쪽으로 굴렸을 때 위와 같은 규칙으로 주사위 면이 바뀌기 때문에
dice=new Dice(n,m,e,u,s,w);
와 같이 초기화를 해주는 것이다.
com
이 서쪽, 북쪽, 남쪽인 경우도 똑같이 해주되 주사위 면이 바뀌는 방향을 잘 고려하면 금방 풀 수 있다.
처음에는 클래스를 이용하여 주사위 면을 저장할 생각을 하지 못해 모든 경우를 if
문을 이용하여 해보려고 했으나 코드가 너무 길어지기도 하고 규칙이 있을 거라는 생각에 다른 사람의 힌트를 얻어 코드를 완성했다.
클래스를 이용하면 된다는 힌트를 얻으니 문제는 쉽게 풀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