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 BFS 문제입니다.
처음엔 좌표와 거리만 계산하여 가장 가까운 거리의 먹을 수 있는 물고기를 먹고 반복하는 식으로 생각을 했습니다만 문제를 잘못 이해하고 있어서 시간을 많이 날렸네요ㅠ
거리가 가까운 물고기가 많다면, 가장 위에 있는 물고기, 그러한 물고기가 여러마리라면, 가장 왼쪽에 있는 물고기를 먹는다.
아기 상어는 자신의 크기와 같은 수의 물고기를 먹을 때 마다 크기가 1 증가한다.
이 부분의 제대로 구현한다면 어렵지 않으나 많이 힘들었네요.
결국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다른 분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질문게시판 wizardrabbit님의 예제 시뮬레이션 <- 이 글을 보면 이해가 쉬우실거에요.
골드 3
N×N 크기의 공간에 물고기 M마리와 아기 상어 1마리가 있다. 공간은 1×1 크기의 정사각형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한 칸에는 물고기가 최대 1마리 존재한다.
아기 상어와 물고기는 모두 크기를 가지고 있고, 이 크기는 자연수이다. 가장 처음에 아기 상어의 크기는 2이고, 아기 상어는 1초에 상하좌우로 인접한 한 칸씩 이동한다.
아기 상어는 자신의 크기보다 큰 물고기가 있는 칸은 지나갈 수 없고, 나머지 칸은 모두 지나갈 수 있다. 아기 상어는 자신의 크기보다 작은 물고기만 먹을 수 있다. 따라서, 크기가 같은 물고기는 먹을 수 없지만, 그 물고기가 있는 칸은 지나갈 수 있다.
아기 상어가 어디로 이동할지 결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더 이상 먹을 수 있는 물고기가 공간에 없다면 아기 상어는 엄마 상어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먹을 수 있는 물고기가 1마리라면, 그 물고기를 먹으러 간다.
먹을 수 있는 물고기가 1마리보다 많다면, 거리가 가장 가까운 물고기를 먹으러 간다.
거리는 아기 상어가 있는 칸에서 물고기가 있는 칸으로 이동할 때, 지나야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이다.
거리가 가까운 물고기가 많다면, 가장 위에 있는 물고기, 그러한 물고기가 여러마리라면, 가장 왼쪽에 있는 물고기를 먹는다.
아기 상어의 이동은 1초 걸리고, 물고기를 먹는데 걸리는 시간은 없다고 가정한다. 즉, 아기 상어가 먹을 수 있는 물고기가 있는 칸으로 이동했다면, 이동과 동시에 물고기를 먹는다. 물고기를 먹으면, 그 칸은 빈 칸이 된다.
아기 상어는 자신의 크기와 같은 수의 물고기를 먹을 때 마다 크기가 1 증가한다. 예를 들어, 크기가 2인 아기 상어는 물고기를 2마리 먹으면 크기가 3이 된다.
공간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아기 상어가 몇 초 동안 엄마 상어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 물고기를 잡아먹을 수 있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첫째 줄에 공간의 크기 N(2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공간의 상태가 주어진다. 공간의 상태는 0, 1, 2, 3, 4, 5, 6, 9로 이루어져 있고,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진다.
0: 빈 칸
1, 2, 3, 4, 5, 6: 칸에 있는 물고기의 크기
9: 아기 상어의 위치
아기 상어는 공간에 한 마리 있다.
첫째 줄에 아기 상어가 엄마 상어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 물고기를 잡아먹을 수 있는 시간을 출력한다.
3
0 0 0
0 0 0
0 9 0
0
6
5 4 3 2 3 4
4 3 2 3 4 5
3 2 9 5 6 6
2 1 2 3 4 5
3 2 1 6 5 4
6 6 6 6 6 6
60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nput = sys.stdin.readline
def bfs(x, y):
q = deque([(x, y)])
visited = [[False] * n for _ in range(n)] # 방문처리
distance = [[0] * n for _ in range(n)] # 거리계산
fish = [] # 먹을 수 있는 물고기에 대한 정보
visited[x][y] = True
while q:
x, y = q.popleft()
for dx, dy in dxy:
nx = x + dx
ny = y + dy
if 0 <= nx < n and 0 <= ny < n and not visited[nx][ny] and board[nx][ny] <= level:
visited[nx][ny] = True
q.append((nx, ny))
distance[nx][ny] = distance[x][y] + 1 # 이동이 가능하면 기존 거리 + 1
if 0 < board[nx][ny] < level:
# 먹을 수 있는 물고기가 존재하면 fish배열에 해당 물고기의 거리와 위치 저장
fish.append((distance[nx][ny], nx, ny))
# 물고기의 우선 순위는 거리, x축(행, 위쪽을 먼저 먹어야 하기 때문), y축(열) 순이기 때문에
# 내림차순을 한다. -> 뒤로 갈수록 거리가 가깝고 상어보다 위쪽에 있게 하기 위해
return sorted(fish, reverse=True)
n = int(input())
board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n)]
dxy = [(-1, 0), (0, -1), (0, 1), (1, 0)]
shark = [0, 0] # 상어의 위치
level, exp = 2, 0 # 상어의 크기와 경험치
ans = 0 # 총 이동 거리
for x in range(n):
for y in range(n):
if board[x][y] == 9:
shark[0], shark[1] = x, y # 상어의 초기 위치 설정
while True:
fish = bfs(shark[0], shark[1]) # bfs에서 반환된 먹을 수 있는 물고기의 배열
if not fish: # 먹을 수 있는 물고기가 없으면 총 거리 출력 후 종료
print(ans)
break
dis, x, y = fish.pop() #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물고기의 정보(거리와 좌표)
ans += dis # 총 이동 거리 증가
board[shark[0]][shark[1]] = 0 # 기존 상어의 위치를 초기화(이동 가능한 길로 바꿈)
board[x][y] = 0 # 해당 물고기의 좌표를 초기화(이동 가능한 길로 바꿈)
shark[0], shark[1] = x, y # 현재 상어의 위치를 물고기의 좌표로 이동(먹음)
exp += 1 # 경험치 1 증가
if exp == level: # 경험치가 상어의 크기만큼 쌓이면 레벨업
level += 1
exp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