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휠
을 누른 상태로 화면을 돌리면 카메라가 원점 기준으로 회전한다.
마우스 휠
은 확대 축소
shift
+ 휠
을 누르고 드래그를 해서 카메라를 이동시킬 수 있다.
왼쪽의 tool
숨김/보이기는 T
입력
오른쪽 tool
숨김/보이기는 N
입력
shift
+ A
는 원하는 object
를 Add
하는 버튼
tab
을 입력하면 object mode
에서 edit mode
로 변환됨
-> 웬만해서는 edit mode
안에서 조정해야 실질적인 scale
값을 변화를 안주고 edit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edit mode
에서 mesh
들을 추가하면 2개의 mesh
가 하나의 mesh
로 합쳐지게 돼서 export
할때 편리하다.
전체 선택하는 것은 A
입력 (단순히 드래그로 전체선택 하는 것은 보이는 것만 선택되기 때문에 드래그 말고 A
쓸것)
특정 mesh
를 전체선택 하는 것은 mesh
를 클릭하고 L
을 입력
점이나 선을 클릭하고 G
키를 눌러 변화를 줄 수 있다.
(G
키를 누르고 x
|| y
||z
를 입력하면 그 축에서만 변화값을 줄 수있고 따로 숫자키를 입력해서 높이를 줄 수도 있다.)
R
키는 회전 값이고 마찬가지로 x
|| y
||z
키 사용 가능
S
키는 scale
을 조정한다.
esc
키를 누르면 원상복구 된다.
Shift
+ 제외할 축 x
|| y
||z
-> 만약 전체 scale
조정을 할 때 특정 축을 제외하고 크기를 늘려야 할 때 사용
ctrl
+ R
로 mesh
를 여러개의 구역으로 나눌 수 있다.
mesh
면을 선택하고 E
키를 누르면 그 면을 쭉 치즈처럼 늘릴 수 있다.
shift
+ z
는 엑스레이 모드
shift
+ d
는 복사
mesh
를 이동할 때 ctrl
을 누르고 이동시키면 딱딱 기계적으로 움직여 진다.
노트북은
두손가락
이 휠클릭
이다.
확대는 command
+ 두손가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