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_2. 객체

oungoo·2020년 9월 21일
0

HTML_CSS_JavaScript

목록 보기
10/21

객체

  • 사물의 속성과 동작을 묶어서 표현하는 기법
  • ex) 자동차는 속성과 동작을 가지고 있다.
    속성 : 메이커, 모델, 색상, 마력 ...
    동작 : 출발하기, 정지하기 ...

종류

내장객체

  • 생성자가 미리 작성되어 있음
  • Date, String, Array 등

사용자정의객체

  • 사용자가 생성자 정의함

객체 생성방법

    1. 객체 리터럴로부터 직접 생성
var Car = {
  // 객체의 속성
  model : "520d",
  speed : 60,
  color : "red",
  // 객체의 동작(메서드)
  brake : function(){ this.speed -= 10;};
  accel : function(){ this.speed += 10;};
  
}  
    1. 생성자 함수 이용하여 객체 정의하고 new연산자 통해 객체 인스턴스 생성
function Car(model, speed, color){
  // 생성자도 함수
  // 생성자 이름 대문자로 시작 
  
  // 객체의 속성
  this.model = model;
  this.speed = speed;
  this.color = color;
  // 객체의 메소드
  this.brake : function(){ this.speed -= 10;};
  this.accel : function(){ this.speed += 10;};
}  

// 생성자 함수 호출해서 새로운 객체 생성
var myCar = new Car("소나타", 60, "white");

속성 및 메서드 추가

  • 기존에 존재하고 있던 객체에 속성 추가 가능
  • 생성자 함수 변경할 필요 없음
myCar.turbo = true;
myCar.showModel = function(){
	alert("모델은 " + this.model + "입니다.")
}

속성 및 메서드 삭제

delete myCar.turbo;

객체 표시 방법

속성표시

myCar.model;
myCar["model"];

배열로 변환

  • Object.values(변환대상);
Object.values(myCar);

문자열로 변환

  • JSON.stringify(변환대상);
JSON.stringify(myCa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