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볼은 못 차지만 트러블은 잘 차지 - 팀 프로젝트 트러블 슈팅

김태영·2024년 7월 29일
0

TIL

목록 보기
57/70
post-thumbnail

오늘 공부한 것

- 팀 프로젝트 최종 점검
- 팀 프로젝트 최종 발표
- 팀원들과 회고 및 작별 인사

문제가 많은 다중 선택

쉬울 줄 알았던 다중 선택 구현에서 정말 많은 문제가 발생했었다.

먼저 처음 기획에서는 BottomNavigation 위치에 Toolbar를 표시하려고 했었지만, (BottomNavigation이 있는) MainActivity > (TabLayout이 있는) ContactFragment > (RecyclerView가 있는) AllContactFragment 총 3단계를 거쳐 데이터를 전달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RecyclerView가 있는 프래그먼트에서, 각 아이템이 눌릴 때 MainActivity에 있는 Toolbar 위치를 조정해야 해서 아직 나의 실력으로는 무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한 단계를 줄여 ContactFragment에서 Toolbar를 표시하게 변경했고, 잘 작동을 하는 듯.. 했으나, "전체 연락처 삭제"를 하는 경우 앱이 죽는 문제가 발생했다.

1차 해결 과정

에러 메시지는 NullPointerException이었고, 삭제 후에 리스트 갱신이 안된다고 처음엔 생각을 했었다.

그래서 정보가 담겨있는 리스트를 계속 update해주게 변경했지만.. 여전히,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2차 해결 과정

패스트스크롤 코드가 position을 null인 경우를 생각하지 않고 참조하고 있어 생긴 문제였다. list[position] 대신 getOrNull을 사용해 해결할 수 있었다.

val item = contactList.getOrNull(position)

마치며

IDE에서 null 가능성이 있다면 항상 빨간 줄로 알려줬었기 때문에 정말 생각지도 못했었 곳을 고치게 되었다. IDE의 편리함에 익숙해지다보니 머리가 멍청해졌나보다...

profile
화이팅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