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팀이 구성되었다.
유니티를 오랜만에 다시 했는데, 문법을 배우고 오니 생각보다 코드가 잘 읽혔다.
또한 직관적인 UI를 보니, 개발하는게 재밌었다.
앞으로도 더더욱 공부를 열심히 하자.!
키보드와 마우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아래는 발사 입력을 구현하는 화면이다.
왼쪽 버튼을 누르면, Fire값을 전달하게 해준다.
Save Asset으로 저장한다.
물리적 충돌이 일어나면, 실제로 물리 충돌을 할 것인가?
Collision
물리적 충돌이 일어나고, 충돌도 인지한다.
Trigger
실제 충돌은 일어나지 않지만, 충돌을 인지한다.
텍스트에게 다양한 스타일 및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고급 텍스트 렌더링 솔루션.
Unity에서 스프라이트 이미지의 크기와 해상도를 제어하기 위한 설정 중 하나.
PPU 값이 높을수록 작은 스프라이트
PPU 값을 높이면 스프라이트 이미지가 게임 월드에서 더 작다.
즉, 동일한 이미지를 더 많은 픽셀로 나누어 더 작게 표현
PPU 값이 낮을수록 큰 스프라이트
PPU 값을 낮추면 스프라이트 이미지가 게임 월드에서 더 크다.
즉, 동일한 이미지를 적은 픽셀로 나누어 더 크게 표현
.position 속성을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의 월드 좌표를 얻을 수 있다.
게임 월드의 원점(세계의 중심)으로부터의 상대적인 위치다.
.localPosition 속성을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의 로컬 좌표를 얻을 수 있다.
이 좌표는 부모 게임 오브젝트로부터의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낸다.
만약 부모 게임 오브젝트가 없다면 로컬 좌표와 월드 좌표는 동일하다.
어진 두 개의 숫자를 사용하여 아크탄젠트 값을 계산
float Mathf.Atan2(float y, float x);
Vector2 pointA = new Vector2(1.0f, 0.0f); // 예: 점 A
Vector2 pointB = new Vector2(0.0f, 1.0f); // 예: 점 B
float angle = Mathf.Atan2(pointB.y - pointA.y, pointB.x - pointA.x) * Mathf.Rad2Deg;
Initialization (초기화)
게임 오브젝트가 생성될 때, Awake 메서드가 호출
Scene Loading (씬 로딩)
씬이 로드될 때, Awake와 Start 메서드가 호출
Awake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의 초기화에 사용되며,
Start는 씬의 모든 게임 오브젝트가 초기화된 후 호출
Update (업데이트)
게임 루프가 실행될 때, 모든 활성화된 게임 오브젝트의 Update 메서드가 호출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며 주로 게임 오브젝트의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데 사용
FixedUpdate (고정된 업데이트)
물리 시뮬레이션과 관련된 작업은 FixedUpdate 메서드에서 수행
일정한 간격으로 호출되며 물리 시뮬레이션에 사용
LateUpdate (지연된 업데이트)
모든 Update 메서드가 호출된 후, 활성화된 게임 오브젝트의 LateUpdate 메서드가 호출
일반적으로 카메라와 관련된 작업 또는 다른 게임 오브젝트와의 상호 작용에 사용
Rendering (렌더링)
모든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Unity는 렌더링 단계로 이동하여 화면에 그래픽을 렌더링
주로 벡터(3D 또는 2D)의 크기를 1로 만드는 프로세스를 나타내는 용어
Vector3 originalVector = new Vector3(2.0f, 0.0f, 2.0f);
Vector3 normalizedVector = originalVector.normalized;
Vector2 originalVector = new Vector2(3.0f, 4.0f);
Vector2 normalizedVector = originalVector.normalized;
C#의 이벤트와 델리게이트를 활용
옵저버 패턴은 한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고,
해당 상태 변화에 대한 관련 객체들에게 알리는 디자인 패턴
게임에서 이벤트 처리, UI 업데이트, 게임 상태 관리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
내일 개인 과제로 넘어가기!
다시 유니티를 배울 수 있어 뭔가 재밌었다.
특히 직관적으로 캐릭터가 움직이고, 액션을 취하는게 귀여웠다.
내일은 개인과제를 진행하면서, 강의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학습해야겠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