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일차 프로젝트 8일차

김민찬·2021년 8월 30일
0

취업으로의 여정

목록 보기
114/196

프로젝트 8일차 이다. 이제 프로젝트의 반 이상이 지났다.

오늘부터 서버와 axios를 통해서 통신을 시작했다.
카카오로 로그인 OAuth요청을 보냈는데, 처음시도한 소셜로그인이라서 그런지 생각보다 오래걸렸다.
1시간 만에 끝날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오래걸려서 약 3시간 정도 소모가 되었다.

처음에는 백엔드 분들이 Post Man으로 확인을 하고 오셨다고 해서 클라이언트 문제인 줄 알았다.
그런데 다시 Post Man 요청을 보내보니 확인이 안되는 것이었다.
알고보니, 로컬환경에서 실험할때는 환경변수가 있어서 되었지만, Pipe Line으로 만든 서버에서는 .gitignore을 통해서 환경변수가 올라가는 것을 막아놓아서 AWS에서 환경변수를 다시 설정해 주지 않아서 생기는 서버 통신 오류였다.

팀원 중 AWS에서 환경변수 설정을 해본 사람이 나밖에 없어서 거기서 약 1시간 가량이 추가로 소비되었다.
결국은 카카오로 소셜 로그인을 성공했다.

금일의 구현 내용

오늘은 아래의 순서대로 챌린지 도전버튼이 있어서, 버튼을 클릭하면 DB에 저장되어있는 무슨 버튼을 눌렀는지 저장내역을 가져와서 Math.round로 백분율을 계산해 동적으로 진행도와 버튼을 랜더링하는 페이지를 만들었다.
그리고 진행도가 100%가 되면 버튼들이 사라지면서 축하 메시지가 나오게 만들었다.


profile
두려움 없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