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 2주차

Lellow_Mellow·2022년 9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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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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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강의를 바탕으로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 정리한 글입니다. 혹여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3.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유형

3.4 전자상거래 유형

경제 주체에 따른 전자상거래 유형 분류

전자상거래의 주체는 개인(Consumer), 기업(Business), 정보(Goverment)로 나뉘며, 거래를 기준으로 거래 특성과 방향에 따라 B2B, B2C, B2G, C2B, C2C 등 여러가지로 나눌 수 있다.

새로운 유형의 전자상거래

  • TV를 이용한 상거래 : TV를 통한 인터넷 검색과 VOD, 쇼핑과 OTT 등
  • 모바일 상거래 : 기존 PC의 한계를 넘어 모바일 단말기에 이동성과 휴대성을 부여
  • SNS 상거래 / 소셜커머스 : 소비자의 인맥을 마케팅에 활용 (ex : 쿠팡)

3.5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연평균 12% 이상 성장하고 있지만, 매출은 계속 올라가는것에 비해 현재는 성장률 자체는 정체기에 해당한다. 전체적인 규모는 계속 성장하는 추세이다.

4. 전자상거래의 영향

4.1 공급자와 소비자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시장은 원래 공급자 중심이었으나, 인터넷에 의하여 상호 커뮤니케이션 환경 속에서 소비자의 주도권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풍부한 정보를 소비자가 자유롭게 수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됨에 따라 정보에 대한 공급자의 우위성이 떨어지고 있다.

4.2 비즈니스 형태에 미치는 영향

전자상거래는 구매와 조달은 물론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변화되어가고 있다.

표에는 포함되어있지 않으나, 신뢰성도 하나의 중요한 요소이다.

4.3 산업에 미치는 영향

제품과 서비스가 주로 정보 자체인 산업이나 서비스 지향적인 산업이며, 비대면 사회의로 전환으로 디지털 기술 기반 비즈니스로의 흐름이 강해졌다.

또한 소비자 주도 시장, 메트카프 법칙, 수확 체증 메커니즘, 롱테일 법칙 등이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5. 전자상거래 패러다임과 새로운 트랜드

5.1 소비자 주도 시장

소비자가 정보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는 환경으로 소비자 주도 시장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소비자 주도 시장의 특징
1. 소비자가 공급자보다 시장의 주도권을 가짐.
2. 구입 전에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짐.
3. 데이터가 소비가치를 가짐.
4.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서비스의 맞춤화가 이루어짐.

5.2 메트카프 법칙(네트워크 효과)

이더넷 발명자이자, 3COM 설립자인 밥 메트카프가 주장하였다.

'네트워크 가치는 가입자 수에 비례해 증가하며, 어느 시점부터 그 가치는 비약적으로 높아진다.'

5.3 수확 체증의 메커니즘

브라이언 아서 교수는 수확 체감의 원리에서 오늘날에는 수확 체증의 원리로 대체된다고 주장하였다.

수확 체감의 원리

  • 어떤 사업이 일정 규모를 초과하면 수익성이 급격히 저하함.
  • 전통적 제조업에 적용, 가격 경쟁력으로 경쟁 가능.

수확 체증의 원리

  • 사업 규모가 두 배가 되면 생산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산출량은 두 배 이상이 된다는 '규모의 경제'
  • 지식 정보 및 네트워크 기반 산업에 적용
  • 뒤쳐지는 비즈니스는 더 뒤쳐짐

5.4 롱테일 법칙

전자상거래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통적인 파레토 법칙 대신 롱테일 법칙이 대신한다.

파레토 법칙

  • 매출의 80%는 20%의 우수 고객에서 나오므로 상위 20%에 해당하는 우수고객이나 히트 상품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추진

롱테일 법칙

  • 단기적으로는 적은 매출량이지만 장기간 합산하면 상당한 매출량이 됨.
  • 기존의 오프라인 점포가 가진 제약을 극복,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하도록 하는 메커니즘임.

5.5 메타버스 시대의 5가지 전자상거래 미래 트렌드

1. 옴니채널 쇼핑의 보편화

옴니채널

  •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 각 유통 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한 쇼핑 환경

2. 디지털 기술 활용 확대

인공지능, 증강현실, AL 챗봇 등등 다양한 기술들을 접목시킬 수 있다.

3. 지불 옵션의 다양화

디지털 지갑, 모바일 결제, 암호화폐, BNPL(Buy Now Pay Later) 등 지불 결제가 까다로워 구매를 포기하는 것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4. 데이터 중심의 역동적 가격 설정

기업이 소비자 수요를 반영하도록 가격을 조정하는 경우가 역동적 가격 결정이며, AI와 신기술로 더 정확하게 접근하기 쉬워졌다.

5. 메타버스 상거래의 부상

메타버스

  •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 신조어
  •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

메타버스 환경에서의 시각적 상거래래는 옴니채널과 마찬가지로 수익을 크게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메타버스 시대의 디지털 상거래

6.1 모바일 및 모빌리티 기반 상거래의 확산

모바일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전용 앱스토어의 등장, 고화질 영상 콘텐츠의 전송이 가능해지면서, 동영상 콘텐츠, 전자책 등이 핵심 상거래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하였다.

6.2 핀테크와 디지털 상거래

핀테크

  • FinanceTechnology의 합성어로 디지털 기술 기반 금융 서비스를 의미
  • 비금융 기업이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여 금융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것도 포함됨
  • 지급 결제와 금융 데이터 분석, 금융 소프트웨어 제공, 플랫폼 등 다양한 범위로 확장 가능

SNS 사업자와 통신사, 스마트폰 OS 기업, 금융기관, 전자상거래 사업체 등으로 경쟁이 확산되어져가고 있다.

6.3 빅데이터와 AI 기반 디지털 상거래

매우 낮은 비용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 및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면서 빅데이터의 가치가 부상하였다. 이는 하나의 자산이며, 고객의 움직임과 요구 등에 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하여 개인화 맞춤형 상품 공급이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6.4 블록체인 기술과 디지털 상거래

블록체인 기술의 이해

블록체인 기술은 일종의 디지털 거래장부이고, 보안 측면을 강조한 새로운 해킹 방어 기술이기도 하다.

블록체인

  • 사토시 나카모토가 중계인이 없이도 거래에 대한 신뢰를 주는 방법으로 제안
  • 블록이라는 소규모 데이터들이 P2P 방식을 기반으로 생성된 체인 형태로 처리되는 분산 데이터 처리기술
  • 임의 조작이 불가능

블록체인의 출발은 비트코인이었지만 확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블록체인의 이점

전자상거래에서 블록체인 활용 이점
1. 신속한 거래 가능
2. 트랜잭션 비용 절감 가능
- 트랜잭션 :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화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작업의 단위
3. 투명한 거래 가능
4. 데이터 보안 높아짐
5. 블록체인 워크플레이스 메커니즘

6.5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상거래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하며, 다양한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활용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2장. 소비자 전자상거래

1. 소비자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유형

전자상거래는 소비자 전자상거래와 조직간 전자상거래로 구분되며, 소비자 전자상거래는 공급자와 소비자간에 인터넷상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유형의 상거래를 포괄한다.

경제주체별 유형

  • B2C : 공급자와 소비자, 소매형태의 전자상거래
  • C2C :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직거래를 하는 방식
  • C2B : 소비자가 주도권을 가지고 거래하는 방식
  • G4C : 정부가 일반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공
  • B2B2C : 기업과 기업,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를 결합

온라인 쇼핑 거래액과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나 음식서비스에 치중되어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모바일도 이는 마찬가지이다.)

2. 경제 주체별 소비자 전자상거래

2.1 기업과 개인 간 전자상거래(B2C)

B2C : Business to Customer

  • 쇼핑몰과 같은 형태로 기업과 고객 간에 거래관계가 형성되는 것. 공급의 주체는 기업니다.

인터넷 쇼핑몰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어지고, 유통마진, 물류비용, 광고비용 등의 절감으로 인한 저렴한 거래비용, 편리성 등으로 인해 급증하고 있다. 카페 24에 따르면 신규로 생성되고 창업되는 온라인 쇼핑몰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B2C 거래의 장점

소비자는 최소한의 시간과 경비로 합리적인 제품 구매가 가능하며, 큰 편리성을 가져다준다. 유통비용과 광고비용의 절약으로 저렴하게 제품 공급이 가능하며, 인터넷의 쌍방향성을 이용한 소비자 요구 파악으로 효율적인 고객관리가 가능하다.

B2C 거래의 단점

확대되어가고 있는 수준이나, 10% 수준에 머물 정도이며, 제도적 보호 장치의 보안과 활용이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

소비자가 사이버 쇼핑을 꺼리는 이유

  • 정보 기회의 부족
  • 제품 불신
  • 제품정보 부족
  • 제품 다양성의 부족
  • 개인정보 유출 우려

2.2 기타 소비자 전자상거래의 유형

개인과 기업 간 전자상거래(C2B)

Customer to Business로, 소비자나 소비자 집단이 주도권을 가지고 거래하는 형태이다.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공동체를 형성하여 공동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위해 소비자 간에 다양한 의사 소통 수단을 제공하여 주는 것과 공동체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대표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대표적 사례

  • 인터넷 역경매 : 판매업자들이 경쟁을 통해 최저가로 공급하는 경매방식
  • 인터넷 공동구매 : 다수의 소비자가 단체로 주문하여 구이가격을낮추는 구매방식

B2B2C

Business to Business to Consumer로, B2BB2C 를 결합한 전자상거래이다. 기업들을 모집하여 소비자와 만나게 해주고, 소비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비용을 받는 형태이다.

마케팅 비용 대비 수익률이 낮은 B2C에 비해 수익률이 높으며, 자금투자 회수기간이 긴 B2B에 비해 빠른 이익을 올릴 수 있다. 고객 맞춤형 데이터베이스 가공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B2B2E

Business to Business to Employee로, 기업 간 거래와 기업과 종업원 간 거래를 결합한 것이다. 종업원들이 필요로 하는 기업을 모아서 수수료를 받고 입점,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이다.

D2C

Direct to Consumer로, 기업이 소비자와 직거래를 하는 형태이다. 기존의 오프라인 및 온라인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와 직접 판매하는 비즈니스이며, 자립적으로 신규 고객을 확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중시, 온-오프라인이 연계되는 경험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D2C를 통해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마케팅 인사이트를 도출하기도 한다. 현 시점에서 기업은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고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이터 기반으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 고객 생에 가치(CLV) 극대화, 구매 전환과 락인 효과를 지속할 수 있는 전략이 중요하다.

D2C의 장점

  • 유통채널에 지불하는 수수료 절감
  • 시즌, 브랜드 이슈시에 자사 몰로 트래픽 집중
  • 고객 데이터 확보로 개인 맞춤형 마케팅 활동 가능

3. 기반 서비스

3.1 웹 기반 서비스의 태동과 발전

웹 기반 서비스는 21세기에 들어 인터넷 포털을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며, 커뮤니티와 검색, 게임과 더불어 SNS, 모바일 웹, 앱 등이 활용되고 있다.

3.2 포털

포털 사이트(혹은 웹 포털)은 WWW에서 사용자들이 인터넷에 접속할 때 기본적으로 거쳐가도록 만들어진 사이트이다. 다시 말해 인터넷 출입 관문이다. 포털은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 혹은 메타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포털 사이트 분류

  • 수평 포털 : 다양한 분야를 다룸
  • 수직 포털 : 특정 영역에 치중됨

엔터프라이즈 포털

  • 기업 정보 포털(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 기업 활동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단일 게이트웨이를 통해 통합하여 제공하는 시스템(인트라넷)
  • 지식 기반 기업 포털(Knowledge based Enterprise Portal) : 인트라넷 지식정보서비스와 지식 협업을 위한 기업용 인터넷 포털(엑스트라넷), KMS로도 분류됨
  • 기업 응용 포털(Enterprise Application Portal) -> 단일 로그인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
  • 공통된 특징으로는 업무별 개인화가 가능해야한다. 업무별 system이 나누어져있고 하나의 id로 로그인이 가능해야 한다.

포탈은 정보검색 서비스나 커뮤니티와 같은 서비스 제공으로 고정 방문객을 확보하여 인터넷 비즈니스로 연결한다. 이로 인한 광고수입과 사용자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 수입이 크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포털보다 개인 맞춤서비스인 휴먼 웹 이 강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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