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MathF

PIAZZI·2024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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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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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hF

  • 게임 및 앱 개발에 일반적으로 필요한 수학 수식들을 모아놓은 컬렉션
  • 삼각 함수, 로그 함수, 기타 함수를 비롯해 여러 수학 함수가 있다.

정적 변수

이름설명
Deg2Red도에서 라디안으로 변환
Epsilon작은 부동 소수점 값
Infinity양의 무한대 표현
NegativeInfinity음의 무한대 표현
PI원주율 표현
Rad2Deg라디안에서 도로 변환

이 위의 변수들은 전부 읽기 전용 (Read-Only)이다.


정적 함수

삼각함수

SinF의 사인 반환
CosF의 코사인 반환
TanF의 탄젠트 반환(라디안)
AsinF의 아크 사인 반환(라디안)
AcosF의 아크 코사인 반환(라디안)
AtanF의 아크 탄젠트 반환(라디안)
Atan2탄젠트 y/x인 각도를 라디안으로 반환

거듭 제곱근 및 제곱근

PowF의 N제곱 반환
SqrtF의 제곱근 반환
Exp지정된 거듭제곱으로 올린 E 반환
ClosestPowerOfTwo주어진 수에서 가장 가까운 2의 거듭제곱 값 반환
NextPowerOfTwo주어진 수와 같거나 다음으로 큰 2의 거듭제곱 반환
IsPowerOfTwo주어진 수가 2의 거듭제곱 일 경우 true 반환

보간

LerpA와 B를 t로 선형 보간한다.
LerpAngleLerp와 동일하지만 값이 360도 둘러쌀 때 올바르게 보간되는지 확인한다
LerpUnclampedt에 대한 제한 없이 t로 A와 B사이를 선형 보간
InverseLerp범위 [A,B] 내에서 보간 값을 생성하는 선형 파라미터 t 계산
MoveTowards현재 값을 목표 값으로 이동한다
MoveTowardsAngleMoveTowards와 동일하지만 값이 360도 둘러쌀 때 올바르게 보간되도록 한다.
SmoothDamp원하는 목표로 부드럽게 이동한다
SmoothDampAngle원하는 목표 각도를 향해서 부드럽게 움직인다
SmoothStep최소 값과 최대 값 사이를 보간하여 도착 시점에 부드럽게 움직인다

값 제한 및 반복

Max둘 중 큰 값 반환
Min둘 중 작은 값 반환
Repeat지정한 0과 MAX 값 사이를 반환한다.
Pingpong0과 B 사이에서 증가 또는 감소하는 A 값을 반환한다.
ClampF가 지정한 최소 float 값과 최대 float 값 사이일 경우에만 반환한다
Clamp01Clamp와 동일하지만, 0과 1사이를 기준으로 한다.
CeilF보다 크거나 작은, 가장 가까운 정수 반환
FloorF보다 같거나 작은, 가장 가까운 정수 반환

로그

Log지정된 밑에서 지정된 숫자의 로그를 반환
Log10지정된 숫자의 밑이 10인 로그를 반환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 정리한 내용이며, 틀린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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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부에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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