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erializeField

PIAZZI·2024년 5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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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ializeField

  • pirvate 필드의 직렬화를 수행하는 기능이다.
  • private 필드를 public 필드처럼 Inspector에서 접근하거나 봐야할 때 사용한다.

public void Tset : MonoBehaviour
{
	public int power; 	//public
    [SerializeField] private int speed; //private
	//둘 다 동일하게 Inspector 창에서 보여진다.
}

이렇게 선언하면 Inspector 창에서도 보이며 접근이 가능하다.

하지만, [SerializeField]를 사용해서 Inspector창에서 보여진다고 해도, private이기에 다른 스크립트에서 접근할 수 없다.


위에서 [pirvate 필드의 직렬화를 수행하는 기능이다.] 라고 하였는데, 이 말은 다음과 같다.

직렬화는 간단하게 말한다면 개체의 추상 데이터를 이후에 재사용 할 수 있는 형식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를 저장 가능한 형태로 바꾸는 것인데, 유니티에서는 보통 public 데이터만 직렬화한다.

하지만 위의 선언을 함으로써, private 데이터직렬화가 되는 것이다.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 정리한 내용이며, 틀린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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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부에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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