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차 회고] CSS

김준표·2023년 2월 15일
0

코드스테이츠 회고

목록 보기
3/49

오늘은 어제와 대비되어 꽤나 힘든 날이다. 저번주 금요일부터 월요일까지 가족사정으로 전국을 여기저기 돌아다니다보니 피곤함이 누적이 됬는데, 하필 이번주 월요일부터 부트캠프가 시작되어 전혀 몸에게 휴식을 주지 못했다...
심한 두통과 함께 칼칼한 목 통증이 아침부터 계속 있어서 공부에 집중을 잘 하지 못했으나, 최대한 나름의 정리를 해서 참 다행이다.


DOM, Rendering, viewport, meta, Doctype

내가 개발을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항상 봤던 친구들이지만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 단어인지는 잘 몰랐다. 오늘 학습 내용 중간중간 시간이 나는 김에 조금씩 정보를 찾아보았고 viewport, meta, Doctype은 아주 단순한 친구들이여서 금방 이해할 수 있었다.


DOM, Rendering... 너무 헷갈린다...

기본적으로 웹 브라우저가 화면에 출력을 해주는 과정에서 이 두 단어는 뺄래야 뺄 수가 없다. 왜냐하면 모든 화면은 렌더링을 통해 출력이 되는 것이고, 그 렌더링의 시작점에는 DOM이 있기 때문이다.
헷갈리는 가장 큰 이유는 봐야할 내용이 좀 많다. 렌더링의 정보를 찾아보니 DOM, CSSOM, CRP, Render Tree, 토크 등... 처음보는 단어들이 즐비하다보니 선뜻 손이 더 가지 않는 것 같다. 그래도 명색이 내가 프론트엔드 개발자 준비생인데 내가 쓰는 브라우저 내의 모든 내용은 다 알아야하지 않겠는가.
앞으로 꾸준히 DOM 설명 글을 수정할 계획이다. DOM에 대한 사진, 예시, 추가적인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한 뒤, 나머지 정리할 부분들도 천천히 정리를 시작해야겠다.


3일차의 정리 내용


두번째 과제 결과물


부족했거나 몰랐던 부분

  1. background, background-color: 너무 당연하게도 background는 배경에 대한 전반적인 스타일을 담당하고 color는 색상만 담당한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었다.
  2. meta: head내에서 viewport나 charset 등 무언가를 설정하는 것만 알았지 무엇을 나타내는건지는 전혀 몰랐다.
  3. doctype: 마찬가지로 html을 표현하는구나만 알고 뭘 뜻하는 것인지 몰랐다.
  4. DOM: 렌더링을 공부하다가 알게 되었는데 아직 잘 모르겠다.
  5. 컴포넌트: 전체 코드에서 특정 기능을 구현하는 코드를 캡슐화 및 분리하여 재사용성이나 커스텀을 할 수 있게 만들어진 코드
  6. viewport: 브라우저의 전체 크기를 의미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 | 문제가 있는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