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16일차 TIL, 콘솔 팀 프로젝트 마무리

황오영·2024년 5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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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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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팀 프로젝트 마무리

  • 오늘은 C# TextRpg 프로젝트 마무리후 발표를 진행했다.

  • 프로젝트 깃허브

    https://github.com/oyounghawng/Sparta_TextRpgProject

  • 자세한 내용은 리드미에 있고 오늘은 발표 + 프로젝트 하면서 아쉬웠던 부분 개선해 나가는 부분을 적어보고자 한다.

좋았던 부분

  • 클래스와 구조체, 깊은복사 얕은복사와 같은 클래스 관련 개념이 명확하게 잡힌것같다. 기존에는 class를 선언하고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방식이 익숙치 않았는데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팀원들을 가르쳐주는 시간이 많고 서포트하는 시간이 많다보니 class에 대해 내가 먼저 공부해야 하는부분이 많았고 강의도 도움되는 내용들이 많아서 클래스를 얼추 감을 잡은것 같아서 좋았다.
  • 전체적으로 구현능력이 많이 상승되었다는 것을 느꼈다. 몇년간 유니티 하면서 따라 쓰는 코드만 했는데 이제는 코드 리뷰를 통해 다른사람들의 코드의 분석하고 이해하는것에도 큰 어려움이 없고 주어진 목표에 대해 구현을 할 때 최소한 몰라서 구현을 못하는 부분이 많이 줄었다(여전히 어려운건 어렵지만) 특히나 크러쉬나거나 오류부분을 파악하는 능력이 많이 늘어 트러블 슈팅이 월등히 상승한 것 같다.
  • 쿼리문이 어려웠는데 where문같은 linq 구문을 사용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팀원분이 where문이 뭔지 물어봐서 공부하다 보니 이제 linq구문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늘은것같다.
  • 게임 구조 짜기 이번 프로젝트를 팀장으로 주도하다보니 게임구조를 구성하는 방식을 경험삼아 대략적으로 짜서 사용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효과가 많이 좋았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잘 해나갈수 있을것같다. 파일관리와 스크립트관리 능력이 조금은 오른 것 같다.

아쉬웠던 부분

  • 코드정리하는 부분은 아직 부족한것같다. 여전히 반복되는 코드들이 많고 비슷한 기능들이 많아 이런부분을 잘 캡슐화하고 객체지향 코드를 잘 쓸 수 있으면 좋겠다.
  • 상속과 추상의 개념을 잘 활용하지 못했다. 이번 수업을 통해 개념은 잡았지만 활용하는 부분에서는 많이 부족하다고 느껴 앞으로 유니티 배우면서 이런 부분을 좀 더 잘 활용해 봐야 겠다.
  • 프로젝트 진행을 하는 부분에서의 아쉬움이 있다. 팀장이어서 팀원들을 잘 조율하고 일정 관리를 했어야했는데 팀원분들 일정조율적 측면이나 기획서같은 대략적인 서류작업을 조금 덜한게 아쉽다. 다음엔 회의록이나 기획안을 디테일하게는 아니더라도 잘 구성해 놔야겟다.
  • 발표시간을 못지킨것도 아쉽다. 연습을 조금 부족하게 했더니 시간을 오바해서 제대로 발표 마무리를 못해서 조금 아쉬웠다.

오늘의 회고

  • 프로젝트하고 진이 많이 빠졌다. 오늘은 일찍 쉬고 내일부터 유니티 하면서 다시 달려야겠다.
  • 본격적인 유니티 주간이라 2D부터 시작하는데 기초부터 시작하는 마음가짐으로 잘 진행해야겠다. 내일새로 만나는 팀원들도 조금 기대된다.
  • 최종 프로젝트 시작까지 생각보다 타이트해서 이것저것 많이 공부해 두고 잘 써먹어 봐야겠다. 많은 공부를 해서 유니티가 더욱 숙련되길 바라며
  • 항상 프로젝트 꾸준한 템포로 길게 잘 이어갈 수 있으면 좋겠다. 항상 프로젝트할 때 초반보다 후반부에 힘을 과하게 싫어 후반에 너무 과한 힘으로 지치는 경우가 있어 템포 조절도 잘 해서 앞으로는 잘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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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을 꿈꾸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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