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의 프로젝트로 배우는 프론트엔드 with VanillaJS (4-1) 버튼 기반 계산기

productuidev·2022년 9월 18일
0

FE Study

목록 보기
55/67
post-thumbnail

[fastcampus] 30개의 프로젝트로 배우는 프론트엔드 VanillaJS (4-1)

(4) 버튼 기반 계산기 구현하기

1) 프로젝트의 흐름 이해하기

프로젝트를 완성시키기 위해 FE 개발자가 갖추어야 하는 역량

유저는 개발자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와 가장 가까이 있는 개발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개발자는 유저가 사용하는 모든 것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 : 내가 만든 프로젝트가 어떤 효과, 파장을 불러올까? (이 기능이 유저에게 왜 필요하지?)
  • 다른 파트에 대한 이해 :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기획/CS - 디자인 - QA 등)
  • 사용자에 대한 이해 : 사용자는 어떤 니즈에 의해 어떤 환경에서 이를 구동하고 사용하는지 (디바이스/OS, 브라우저, 플랫폼 등..)
  • 프로그래밍 능력 : 기본, (구현, 실체화)

다양해진 디바이스와 사용자

10년 전만 해도 PC와 Mobile을 따로 만들었다.
멀티 채널 디바이스 : 각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마다 대응
적절하고 Flexible한 UI 설계/로직 정의 필요

2) UI 및 디자인 시스템 구현

FE 개발자인 강사 분께서는 강의를 위해 간단하게 XD로 구현
Abobe XD나 Figma에서 UI Kit를 다운로드 받으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하면 된다.

XD 전용 Wireframes Kit 다운로드

미리 정의된 UI Element 및 Component 사용

계산기 구현을 위한 버튼 가이드 만들기

강의(구현)을 위한 최소한의 가이드

추천 자료

특히 빅테크나 글로벌 기업의 경우, 자사의 디자인시스템을 오픈해 두고 있다.
(내가 처음 접한 건 Google Material Design이고 그 이후에 알게 된 것이 Shopify Polaris..)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디자인시스템


💬 30FE 강의의 경우 총 3명의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 강의부터 2번째 강사분이 진행..

💬 다른 파트에 대한 이해 부분에서 프로토타이핑에 대한 내용이 있었는데 추억의 카카오 오븐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나는 이것을 출판사에서 있을 때 사용해 봤다..ㅋ) 그 후에 XD, Sketch, Protopie (아주 잠깐), Figma 등을 사용해보았고, Axure라는 것도 접해봤다. 현재는 Figma로 거의 올킬이 가능한 거 같은데.. 여기서 개인 작업을 위해 프로토타입에 대해 여유가 되면 더 공부하고 싶은 것은...
(나는 디자인을 하지 않게 되면서 이제 디자인 가이드 작업을 하지 않는다. 가이드 잘 만드는 것도 넘나 힘든 것... 디자이너분께서 잘 작업해 주시므로 나는 코드로 디자인한다 셈 친다 생각한다 = 퍼블리싱. 그 외에는 브라우저 안에서 잘 구현되어 기획자와 디자이너의 의도에 맞게 실제 서비스(개발)에 적용, 최종적으로 사용자가 이 서비스를 잘 사용하게 연결해주는 것이 나의 일..😊)
이제는 다른 직군이 되어 프로토타이핑 구현에 대한 강의를 보니 나에게 또 다른 관점이 생겨서 새롭다..(일상이지만)

💬 8월 29일자부로 개발팀으로 발령을 받으면서 나도 전산(ICT) 직군이 되었다.. (우리 회사는 현업/전산으로 분류가 되어 있다) 작업 환경과 형상 관리 등의 사유가 있었는데 다른 분들의 도움 덕분에 결과적으로는 무사히...

profile
필요한 내용을 공부하고 저장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