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 손실제한

YB N·2024년 9월 6일
0

그 놈의 손실제한! 손실제한!
대체 어떻게 하는건데?
그냥 보고 있다가 파는게 아니야? 다들 어떻게 해?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손실제한 주문을 넣는 방법을!

stop-loss 주문 방법

내가 주로 트레이딩하고자 하는 계좌는
각각 삼성증권과 나무증권이어서
두 증권사에서 stop-loss를 주문하는 법을 찾아보았다

또 stop-loss는 결국 내가 지정한 가격에 증권사 시스템이 알아서 매매를 하도록 하는 거라서 계좌 등록 및 사용자 동의가 필요했다

즉, 단순히 지정가 주문이 아닌 다른 방법이 있다는 뜻!

삼성증권

삼성증권에서는 자동주문 을 통해 손실제한주문을 넣을 수 있었다

해외주식>해외주식자동주문>매도/매수 주문

들어가면 이것처럼

✅ 가격지정 : ( )USD 이하 확인 후 매도
✅ 비율지정 : ( )USD 대비 ( )% 상승/하락 시 매도
✅ 트레일링 : ( )USD 대비 ( )% 상승 후 직전 고점 대비 ( )% 하락 시 매도

를 설정해서 본인의 손실제한 규칙에 따라 매도/매수가 가능하다!

나무증권

나무증권에서는 시세포착주문을 통해 손실제한주문을 넣을 수 있다

해외주식>현재가/주문>해외주식 시세포착주문

여기에 들어가면 내가 가지고 있는 계좌의 보유주식 List가 나오고(매도감시의 경우)

각 계좌에 대해 조건등록타종목 감시가 가능하다

조건등록

✅ 이익실현 : 이익률/현재가 ( )%/USD 이상
✅ 손실제한 : 손실률/현재가 ( )%/USD 이상
✅ Trailing : 이익률/현재가 ( )%/USD 상승하여 목표금액이 [ ]이상이었다가 고점 대비 ( )% 하락시 주문 실행

타종목 감시

나무증권에는 다른 종목이나 지수에 따라
매매를 할 시점을 잡을 수 있도록 자동화 하는 설정도 있었는데 그게 바로 타종목 감시

✅[내가 선정한 타종목]의 목표가 ( )PT 이하/이상일 때

손실 제한 설정

들어갈 때 안전바를 설치하자

안전지대 손실제한 (SafeZone Stop)

주가를 signal + noise로 보았을 때, noise가 일어난 수준보다 멀리 손실제한을 두는 방법

예를 들면 22일 지수이동평균을 하향 돌파한 지점을 모두 찾아서 돌파값을 평균내면
상승추세동안 생긴 평균 하향 돌파값을 산출할 수 있고 이게 노이즈의 평균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 이 평균 수준에서 떨어진 만큼 (예를 들면 2배)에 손실 제한을 둔다

닉의 손실제한 (Nic's stop)

최신의 저점에서 가장 낮은 저점은 뻔한 수준의 손실제한이다.
절대 뻔한 수준에는 손실제한을 설정하지 말라
그래서 닉이 제안한 손실제한은 가장 낮은 저점보다 두번째로 낮은 곳을 손실제한으로 설정한다

또한 같은 이유로 어림수에 손실제한을 걸지말고 애매한 숫자에 걸도록 하자
예를 들면 80달러에 진입했다면 78달러가 아니라 77.94달러에 손실제한을 설정해라

평균 실제 거래 범위 (ATR) 손실제한

이 내용은 내가 이해하기에는 조금 어려워서 좀더 공부가 필요해 보인다

수익이 나기 시작하면 수익을 보호하자

수익이 나는 주식이 손실이 나도록 두지 않기 위한 손실제한 주문도 있다
<--이번 하락에 뼈저리게 배운 부분. 급락엔 브레이크가 없어요~

평가이익의 얼마만큼을 보호하기로 정하고 손실제한을 정한다

profile
우주대귀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