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선이는 매우 기쁘기 때문에, 효빈이에게 스마일 이모티콘을 S개 보내려고 한다.
영선이는 이미 화면에 이모티콘 1개를 입력했다. 이제, 다음과 같은 3가지 연산만 사용해서 이모티콘을 S개 만들어 보려고 한다.
모든 연산은 1초가 걸린다. 또, 클립보드에 이모티콘을 복사하면 이전에 클립보드에 있던 내용은 덮어쓰기가 된다. 클립보드가 비어있는 상태에는 붙여넣기를 할 수 없으며, 일부만 클립보드에 복사할 수는 없다. 또한, 클립보드에 있는 이모티콘 중 일부를 삭제할 수 없다. 화면에 이모티콘을 붙여넣기 하면, 클립보드에 있는 이모티콘의 개수가 화면에 추가된다.
영선이가 S개의 이모티콘을 화면에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의 최솟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첫째 줄에 S (2 ≤ S ≤ 1000) 가 주어진다.
첫째 줄에 이모티콘을 S개 만들기 위해 필요한 시간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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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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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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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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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는 bfs(너비 우선 탐색) 알고리즘과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풀 수 있었다.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d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dp = new int[N+1][N+1];
for(int i=0; i<=N; i++) {
for(int j=0; j<=N; j++)
dp[i][j] = Integer.MAX_VALUE; //dp배열값을 최대로 초기화
}
bfs(N);
}
public static void bfs(int N) {
Queue<Pair> queue = new LinkedList<>();
queue.add(new Pair(1, 0, 0));
while(!queue.isEmpty()) {
Pair temp = queue.poll();
if(dp[temp.emo][temp.emo] > temp.time+1) { //클립보드에 복사
dp[temp.emo][temp.emo] = temp.time+1;
queue.add(new Pair(temp.emo, temp.emo, temp.time + 1));
}
if(temp.emo>0 && dp[temp.emo-1][temp.clip] > temp.time+1) { //화면에서 이모티콘 삭제
dp[temp.emo-1][temp.clip] = temp.time+1;
queue.add(new Pair(temp.emo - 1, temp.clip, temp.time + 1));
}
if(temp.clip!=0) {
if(temp.emo+temp.clip<=N && dp[temp.emo+temp.clip][temp.clip] > temp.time+1) { //화면에 클립보드 복사
dp[temp.emo+temp.clip][temp.clip] = temp.time+1;
queue.add(new Pair(temp.emo + temp.clip, temp.clip, temp.time + 1));
}
}
}
int min = Integer.MAX_VALUE;
for(int i=0; i<=N; i++)
min = Math.min(min, dp[N][i]);
System.out.println(min);
}
public static class Pair {
int emo; //화면 이모티콘 수
int clip; //클립보드 이모티콘 수
int time; //시간
public Pair(int emo, int clip, int time) {
this.emo = emo;
this.clip = clip;
this.time = time;
}
}
}